검색어 입력폼

아동폐렴케이스

저작시기 2018.03 |등록일 2019.05.13 | 최종수정일 2019.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질환에 대한 문헌 고찰
2.진단검사 및 치료과정
3.간호과정

본문내용

관련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정의
폐렴은 말단세기관지 아래 폐 실질조직의 급성 염증으로 주로 감염에 의해 일어나지만, 합병증이나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 할 수 있다. 폐렴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하지만, 유아나 어린 아동에게 더 빈번하게 나타나며 저개발 국가의 아동 사망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나이에 따라 원인이 다르나, virus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고 mycoplasma와 세균의 순이다. 폐렴은 호흡기 방어기전의 결여로 재발되거나 악화된다. 코의 여과기능 장애, 구개 및 기침반사저하, 점액 및 세포의 청정 기능 장애, 폐포 대식세포의 세균박멸 능력감소, 국소 면역물질 분비 장애, 림프액 순환 장애 등으로 방어 기능이 저하된다. 폐렴은 바이러스에 따라 바이러스성 폐렴, mycoplasma성 폐렴, 세균성 폐렴, 이물질의 흡인에 의한 폐렴으로 분류된다. 간혹 진균, 원충, chlamydia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원인에 따른 분류는 적절한 치료를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예후를 추측할 수 있다. RSV, parainfluenza, influenza, adenovirus 등이 신생아기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일차 원인이 되는 병원체이다. 세균성 폐렴은 유아와 아동에게 드물게 발생하고, 대부분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이 선행된다. 폐렴의 병태생리는 기침반사, 점막 섬모운동, 폐포의 대식세포의 포식작용, 염증 반응, 면역 반응을 포함한 방어기전은 흡인된 병원균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한다. 감수성 있는 인체에 침범한 병원균은 독소를 방출하고, 2차와 3차 방어기전을 자극한다. 독소와 신체방어기전에 의해 생성된 부산물은 폐점막을 손상시키고, 기도 내에 조직 파편과 삼출물이 축전된다. 그 결과 환기/관류비율의 이상을 초래한다.

증상
1.세균성 폐렴에 따른 증상
세균성 폐렴은 폐렴구균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고열과 떨림, 객담을 수반한 기침을 유발하는데 기침을 할 때 피가 섞여 나올 수 있고 숨이 가쁘며 가슴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바이러스성 폐렴에 비해서 고열이 심하고 갑자기 생기게 된다. 가슴의 통증은 숨을 들이쉬거나 빨리 숨 쉴 때 탈진상태와 입술이나 손가락 등이 푸른빛을 돌 때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참고 자료

김희순 외, 아동청소년간호학Ⅱ, 수문사, 2014
김미예 외, 아동의 건강문제와 간호 군자출판사, 2008
김미예 외,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14
성미혜 외, 간호과정의 적용, 정문각, 20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