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비의 가장자리에서 춤추는 설교 서평

저작시기 2016.03 | 등록일 2019.05.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루시로즈의 <신비의 가장자리에서 춤추는 설교> 요약 및 서평입니다.

목차

Ⅰ. 요약
1. 시간-장소
2. 과제-목표
3. 행위-기술
4. 구성-전략
5. 준비-전달

Ⅱ. 서평

본문내용

요약
1. 시간-장소
시대는 변화했고 이에 따른 설교의 양식도 바뀌고 있다. 설교의 새로운 양태들에 대해 루시 로즈는 설교의 목적, 내용, 언어, 형식을 설교의 기본적인 범주로 들면서 이 중 설교의 목적이 가장 핵심 범주라고 규정했다. 한편 에스링거는 오늘날 활용 가능한 설교 방법의 다섯 가지를 언급하면서 설교의 형식이 설교의 열쇠라고 말한다. 저자도 설교학의 다양한 양태를 묘사함에 있어 가장 유용한 범주로 형식 혹은 구성을 든다. 이 시대 설교의 목적 및 내용도 커다란 변화를 맞고 있는데 설교의 구성에 초점을 맞춘다면 이러한 변화를 설명하는데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이 저자의 이유이다. 새로운 설교학에서 제시하는 여섯 가지 서로 다른 양식들은 귀납적 설교, 이야기 설교, 내러티브 설교, 초의식적 아프리카계 아메리칸 설교, 현상학적 움직임 설교, 대화적-일화적 설교이다.

<중 략>

서평
내러티브 설교학 즉, 플롯 형식으로 진행되는 설교에 대한 유진 라우리의 본 책은 새로운 설교학 운동의 전개된 방법론을 소개하여 각 방법론의 장단점을 알기 쉽게 그리고 간략히 기술했다. 설교학 운동에 대한 사전 지식이 거의 전무한 나로서는 이 책을 읽고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부분이었다. 특별히 내러티브와 이야기 설교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쉽게 비교해 놓아 혼돈하기 쉬운 두 개념을 명확히 했다는 데 저자에게 감사하는 바이다.
플롯형식의 설교, 즉 내러티브 설교는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의 회중들에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이라고 생각된다.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더 이상 권위적이며 명제적 복음의 선포는 매력적인 것이 아닐 것이다. 거룩한 목사가 가운을 입고 높고 커다란 강단에 올라가, 이상한 목소리로 회중에게 명령조의 설교를 한다면 오늘날 누가 그 설교를 들으며 마음의 감화와 찔림을 받을 것인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