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SE 질병고찰-페암-Lung cancer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5.10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폐암의 정의

2. 폐암의 분류

3. 질병통계

4. 원인

5. 암의 단계

6. 임상 증상

7. 진단검사
1) 흉부 단순 X-선 촬영
2) 흉부 전산화단층촬영(CT)
3) 기관지내시경검사
4) 경피적 미세침흡인세포검사

8. 치료
1) 수술적치료
2) 항암화학요법
3) 방사선치료

9. 예방

본문내용

1. 폐암의 정의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며, 폐 자체에서 발생하거나(원발성 폐암) 다른 장기에서 생긴 암이 폐로 전이되어(예: 유방암의 폐전이) 발생하기도 한다.

<중 략>

4. 원인
폐암은 만성적 자극 또는 염증 유발물질의 흡입에 반복 노출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주요 위험요인은 흡연이고 폐암 사망의 85%가 흡연에서 기인한다. 폐암의 위험은 흡연기간(년), 1일 흡연량, 흡입의 깊이, 타르와 니코틴 함량에 의해 결정되며, 흡연에 대한 직접적인 노출과 관련이 있다. 폐암의 다른 위험요소로는 석면, 베릴륨, 크로뮴, 석탄추출물, 코발트, 산화철, 머스터드 가스, 등에 대한 만성적 노출이 있다. 벤조피렌과 탄화수소를 포함한 대기 중 또는 산업장의 오염이 폐암 발생의 증가와 괸련있다.
유전적 소인도 암의 유발 요인이다. 폐암 대상자의 가족에서 폐암이 발생할 비교 위험도는 1.3~5.3배 정도 유전적 소인이 관련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COPD와 결핵 같은 호흡기질환도 폐암 발생 위험성이 있다.

<중 략>

6. 임상 증상
주증상은 객담을 동반하는 지속적인 기침이다. 객혈은 악성종양에 의한 출혈과 관련이 있다. 객혈은 질병의 말기에 나타나며, 감염이나 괴사가 있는 경우 다량의 농성 객담이 분비된다.
흉통은 국소적이거나 편측일 수 있고, 정도가 경하거나 심할 수도 있다. 흉부에 막연한 포만감이나 조임, 압박감이 있는지 사정하고, 통증이 빗장뼈 아래에서 팔로 방사되면 암이 신경얼기를 침습했는지 확인한다,
종양이 기도를 폐쇄하면 천명음이 들리거나 호흡음이 감소되거나 소실된다. 종양에 의해 가슴막조직이 경화되거나 압박되면 호흡음은 더 강해지며 염증이 있으면 가슴막 마찰음이 들린다.
폐암의 후기증상으로 식욕부진, 피로, 체중감소, 구역,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후두신경을 침범하면 쉰 목소리가 나타난다. 종양이 흉곽 내로 확산되면 편측 가로막마비, 연하곤란, 위대정맥폐쇄가 발생한다.

참고 자료

김혜영, 「폐암의 조기진단」, 『대한내과학회지』 2010, vol.79, no.3, 통권 601호 pp. 231-236
황옥남,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2018, 606-617
국가 암 정보센터 https://www.cancer.go.kr/
질병관리본부 국가 건강 정보 포털 http://health.cdc.go.kr/health/Main.d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