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찬기파랑가 감상 레포트 (동국대학교 고전문학입문)

저작시기 2017.03 | 등록일 2019.05.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찬기파랑가 讚耆婆郎歌> 속 ‘기파랑’에 대하여
2. 현대시 <기파랑을 기리는 노래 – 나무인간 강판권> 속 ‘그’에 대하여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찬기파랑가>는 신라 경덕왕 때 충담(忠談)이 지은 10구체 향가로, 『삼국유사』에 실려 전한다. 이하는 <찬기파랑가>의 양주동 해독 전문이다.

<중 략>

본래 『삼국유사』에 실린 향가들에는 작품의 창작배경과 전승 과정, 편찬자의 시각 등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찬기파랑가>의 배경설화는 경덕왕이 충담에게 <안민가>를 지어주기를 요청하면서, 충담의 실력을 칭송하고자 작품에 대해 언급했다는 내용이 전부이다. ‘기파랑’에 대한 구체적인 인적사항은 기록에 없으나, 우리는 그를 고도의 비유와 상징으로서 찬미하는 향가 <찬기파랑가>를 통해 그의 인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글의 1-3행에 나타나는 ‘달’은 화자가 바라보고 있는 대상이다. 달은 많은 문학 작품에서 다양한 상징성을 지니며 등장한다. <찬기파랑가>에서 화자가 바라보고 있는 달은 ‘기파랑’에 대한 그리움과 염원의 달이다. 화자는 ‘달’을 보며 ‘기파랑’을 그리고, 그의 고귀한 인품을 칭송하는데 이때 ‘달’의 등장은 곧 시상을 여는 문(門)의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임기중 편저, 『옛노래 시로 읽기』, 이화문화사, 2002.
이성복, 『기파랑을 기리는 노래-나무인간 강판권』, 현대문학, 2007.
강판권, 『자신만의 하늘을 가져라』, 샘터,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