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애착에 대해 설명하고 안정애착 및 불안정애착의 사례 및 불안정애착의 유형에 따른 바람직한 양육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시기 2019.05 |등록일 2019.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이란
2. 애착에 대해 설명하고 안정애착 및 불안정애착의 사례
1) 안정애착의 사례
2) 불안정애착의 사례
3. 불안정애착의 유형에 따른 바람직한 양육형태
1) 불안정-회피형 애착에 따른 바람직한 양육형태
2) 불안정-양가형 애착에 따른 바람직한 양육형태
3) 불안정-비조직형 애착에 따른 바람직한 양육형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출생 후, 지구상에 존재하는 어느 동물보다도 발달 과정이 느리다. 그래서 유아는 전적으로 보살펴 주는 사람이 없다면 생명을 이어가기가 어려워진다. 애착이란, 유아를 보살펴 주는 사람(애착 대상)과 근접과 접촉을 추구하는 경향성으로 초기에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의 경험을 토대로 형성되는데 애착 대상에 대한 유아의 욕구에 따른 만족도에 따라 각각의 다른 내적 표상 혹은 내적 작동 모델을 만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모금이 발생된 배경(세계적 흐름과 함께), 우리나라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애착이란

애착은 사람이나 동물이 자신과 다른 특정한 개체 사이에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관계이며 이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지속된다. Bowlby(1958)는 애착이란 용어를 특정한 두 사람 간에 형성되는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로 정의하고 최초로 사용하였으며 유아와 어머니의 유대 관계를 통해 설명하였다. 그에 따르면 부모와 유아는 출생 시부터 서로에게 애착하도록 생물학적으로 동기화되어 있고 아동은 애착을 원하는 표현으로 성인 보호자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울기, 빨기, 미소 짓기, 매달리기, 따르기 등의 애착행동을 가지고 태어난다. 성인 또한 선천적으로 이러한 표현에 반응하여 유아를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데, 이때 형성된 애착은 그 질에 따라 유아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Bowlby(1988)는 발달 초기에 형성되는 내부 진행 모델을 인간의 핵심 체계로 보며, 이는 유아가 기대하는 방식에 따른 주 양육자의 반응에 따라 심리 내부에 모형들을 구성하며 이렇게 형성된 내부 진행 모델은 새로운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모델은 애착의 강도나 특성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게 형성된다고 하였다. Freud는 애착에 대해 영아가 첫 애착을 느끼는 대상이 엄마의 젖이며, 영아는 이로써 구순 욕구를 해소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박찬옥 외 (2010).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강문희 (2004).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놀이치료접근을 통한 심리치료효과. 심리치료.
김숙령 (2004). 영유아의 애착 안정성과 불안정성에 대한해석. 인문논총.
서현아 외 (2006).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원인과 지도방법. 경성대학교 인문과학논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