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생물학실험]적혈구의 용혈현상과 식물세포의 원형질분리

저작시기 2019.05 | 등록일 2019.05.07 | 최종수정일 2020.08.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및 원리
3. 실험 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실험 결과
6. 토의 사항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가. 광학현미경을 이용해 혈액의 용혈현상, 수축현상 양파표피의 팽윤현상과 원형질분리 현상을 관찰해본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물의 삼투현상
1) 삼투현상 : 반투과성 막을 사이에 두고 농도가 다른 두 용액이 있을 때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용매가 이동하는 현상이다.

2)삼투압
① 삼투에 의하여 물이 반투과성 막을 이동할 때 반투과성 막이 받는 압력을 말한다.
② 삼투압은 용액의 몰농도와 온도에 비례한다.
PV=nRT → P=n/v RT → P=CRT
P : 삼투압, V : 부피, n : 몰수, R : 기체 상수, T : 절대온도
C : 용액의 몰농도(mol/L) = n(몰수)/V(부피)
③ 삼투현상의 예
- 목욕을 하면 손이 쭈글쭈글 해진다.
- 절인 생선은 잘 상하지 않는다.
- 식물이 뿌리에서 물을 흡수한다.
- 세뇨관에서 수분을 재흡수 한다.
- 지렁이에 소금을 뿌리면 죽는다.

나. 적혈구 용혈현상
1) 용혈현상 [溶血現象, hemolysis,haemolysis]
적혈구가 붕괴하여 헤모글로빈이 혈구(血球) 밖으로 용출하는 현상이다.


2)동물 체내에서의 용혈현상
용혈현상은 정상적인 동물체의 혈관 내에서도 일어난다. 동물의 적혈구는 대체로 수명이 4달 정도 된다. 적혈구는 수명이 지나면 지라에서 파괴되고 이를 새로 만들어진 적혈구가 대체한다. 그러나 적혈구가 지나치게 많이 파괴되어 지라에 저장되지 못한 헤모글로빈이 혈액으로 방출되면 이 헤모글로빈이 파괴되어 황달이 발생하기도 한다. 적혈구가 지나치게 많이 파괴되는 경우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이 떨어져 빈혈 현상이 발생한다. 이처럼 적혈구의 파괴 현상을 유발하는 것은 면역 반응이나 독소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겸형적혈구빈혈(sickle cell anemia)은 유전적 원인으로 낫 모양의 적혈구를 생산하여 이러한 적혈구가 쉽게 파괴되어 생기는 빈혈이다.

3)동물 체외에서의 용혈현상
용혈현상이 동물의 정상적 생리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동물체 밖에서도 일어난다. 혈액을 장기 저장하는 경우나 저장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적혈구가 파괴되는 용혈현상이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