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에 대한 논의를 정신건강 이론과 연계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9.05 |등록일 2019.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정신건강의 의미
2.우리나라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
3.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정신건강이론은 개인의 행복과 자기실현 추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개인의 긍정적인 성품과 강점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적인 정신건강은 행복한 삶과 자기실현을 추구한다고 설명한다. 이는 개인이 지닌 대표적인 강점과 재능을 발견하고 육성하여 인간관계와 직업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발휘하도록 함으로써 삶의 질이 높아지도록 한다는 것이다. 정신건강이론은 정신장애를 지닌 일부 사람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행복과 자기실현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정신장애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 긍정적인 정신건강 상태는 정신장애의 취약성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생활 상의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에 대한 논의를 정신건강 이론과 연계하여 설명해 보겠다.

1. 정신건강의 의미
정신건강(Mental Health)에 대한 고전적 정의는 정신질환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우울증, 불안장애, 알코올남용 등 다양한 정신장애를 경험하면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사람이며, 반면 정신장애로 이환(罹患)되지 않는 사람은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정신건강을 긍정심리학의 관점에서 보고자 하는 노력이 활발하며 설득력을 더해가고 있다. Ambler(2006)도 인간의 번영을 완전한 정신건강으로 정의하고 있다. Vaillant(2008)는 정신건강을 ‘적응’이라고 하면서 개인의 방어유형을 일종의 성격특성으로 보고 어떤 유형의 방어기제(적응기제)를 주로 사용하느냐는 그의 적응 및 정신건강 수준과 관련된다고 주장하였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정신건강은 여러 문화권의 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어왔다고 전제하면서, 정신건강의 개념은 주관적 웰빙, 자기효능감, 자발성, 유능감, 세대상호간 의존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잠재능력에 대한 자기실현을 포함한다. 다문화적인 관점에서 정신건강을 포괄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정신건강이 정신장애의 부재보다 광의의 개념이라는 데는 합의하고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기태(2009). 정신보건 복지론. 양서원.
문인숙 외(1995). 정신장애와 사회사업. 일신사.
김미선(2003).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소직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인숙(2003). 지역사회 정신보건에 대한 주민의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