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발달이론의 이해에서 동물행동학적 이론 중 보울비의 애착이론의 이해

저작시기 2019.05 | 등록일 2019.05.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애착의 단계
1) 전애착단계(출생 후~6주)
2) 애착형성단계(6~8주)
3) 애착단계(8~18개월)
4) 상호관계의 형성단계(18개월~2세)

2. 애착의 종류
1) 안정애착
2) 불안정 회피애착
3) 불안정 저항애착
4) 불안정 혼돈애착

3. 애착반응 : 낯가림과 분리불안
1) 낯가림
2) 분리불안

본문내용

동물행동학의 영향을 받아 가장 깊이 연구된 심리학적 영역 중 하나가 애착이다. Bowlby(1969, 1973)는 각인이론을 인간발달의 영아와 양육자(어머니) 관계에 적용하여, 인간에게 나타나는 종 특유의 행동으로 보고 애착을 형성하는 과정을 이론화하였다. 어머니 에게 갖는 애착은 동물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생존적인 기능을 갖는다. 아기는 큰 소리를 우는 것을 통해 기본적인 욕구(배고픔, 목마름, 안전 등)를 충족하고,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접촉을 할 수 있다. 아기는 자신의 생존을 위협받을 때 가까운 양육자에게 보호를 받기 위해 신호를 보내는데, 이러한 신호를 애착행동으로 간주하며, 울음, 매달리 기, 미소, 옹알이, 빨기, 잡기, 추종반응 등이 있다. 이러한 행동은 생존뿐 아니 라 정상적인 발달에도 유용한 것이다. 가령 아기 의 울음은 양육자 혹은 어머니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화된 '공통신호(distress signal)'로 간주한다. 즉, 아기가 자신의 고통을 전하기 위해 큰 소리로 우는 것도, 어머니가 아기의 울음에 반응하는 것도 모두 프로그램화된 것이다.
애착은 유아와 어머니 사이의 강한 정서 적인 유대관계이다. 아기의 애착행동-미소 짓기, 옹알이, 잡기, 매달리기, 울기 등은 선천적인 사회적 신호로써, 부모로 하여금 아기를 보살피고, 상호작용하도록 독려하고, 기본적인 충족을 시켜 주도록 한다. 애착은 다른 영장류와도 공유하는 적응기제이면서, 새끼 새에게서 보이는 각인보다 훨씬 복잡하고, 장기간의 유대관계를 통해 형성된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Bowlby의 애착이론은 애착이 배고픔과 같은 일차적 욕구 충족과 관계없이 발달한다는 Harlow의 연구결과에 토대를 두고 있다. Harlow와 Zimmerman의 유명한 원숭이 실험에서 새끼 원숭이는 '철사업마'보다 '헝겊엄마'를 더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철사업마에게서만 수유를 받았을 때에도 젖 먹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을 헝겊엄마와 함께 보냈다.

참고 자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