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현병 케이스스터디, schizophrenia A+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5.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병원 조현병 케이스스터디 자료입니다~
교수님께서 문헌고찰 간략하게 핵심만 있다고 칭찬하셨고, 환자와 면담한 기록, 객관적, 주관적 자료, 약물 전부 한눈에 파악가능하게 잘 정리했다고 칭찬해주셨어요~ 간호진단도 잘 내렸고 간호수행도 알맞게 했다고 칭찬받은 케이스입니다. 사고 후회 안하실 거에요!!
진단은 2개
#1. 환청과 관련된 수면장애
#2. 개인위생 인식부족과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 목욕, 위생

목차

Ⅰ.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조현병의 역학 및 예후
3. 원인 및 위험소인
4. 조현병의 발달단계
5. 증상 및 징후
6 진단방법 (DSM-5 진단 기준)
7. 치료

Ⅱ. 사례연구 : 간호과정(Nursing process) 적용
1. 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과정
#1. 환청과 관련된 수면장애
#2. 개인위생 인식부족과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 목욕, 위생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조현병은 정신분열병이란 병명이 2011년 바뀐 것으로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질환으로,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이다.

2. 조현병의 역학 및 예후
- 남성은 15~25세, 여성은 25~35세 발병으로 남성이 더 빠르다.
- 아동기나 45세 이후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다.
- 급작스러운 발병은 진행성으로 발병한 경우보다 예후가 좋다.

3. 원인 및 위험소인
조현병은 어느 한 가지 원인이 아닌 여러 요인, 크게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복합적 결과이다.
1) 생물학적 원인
(1) 유전
조현병(정신분열병)의 발병은 가족력이 강하고, (일반인이 조현병에 걸릴 확률은 약 1%, 조현병 환자의 직계가족인 경우 10%) 쌍둥이 연구에서도 한쪽이 조현병에 걸렸을 때 다른 한쪽의 발병 확률은 40-65%이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해 조현병이 발병하며 비록 유전적 요인이 있다 하더라도 그 사람 개인의 신체적, 생물학적 조건이나 성장 환경에 따라 조현병의 발병이 결정된다.
(2) 뇌 내 생화학적 이상
신경전달물질은 두뇌 속의 세포들이 서로 소통하고 연결되도록 하는 물질로, 조현병에서는 특히 “도파민”과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불균형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3) 뇌 내 해부학적 이상
정상인보다 조현병 환자들의 뇌 내의 뇌척수액을 담고 있는 뇌실의 크기가 좀 더 크거나, 회백질의 위축, 또는 일부 뇌 부위의 대사가 감소되어 있다. 조현병 환자의 뇌세포 또한 일반인의 뇌세포와 차이를 보이는데 이런 차이는 출생 이후부터 만들어지는 아교세포에서는 나타나지 않아서 뇌세포의 차이가 출생 전에 결정된다. 뇌가 발달하는 동안 이런 차이는 드러나지 않고 있다가 사춘기에 뇌 발달이 변하게 되면 이것이 정신병적인 증상을 드러내게 한다는 이론도 있다.

참고 자료

킴스 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김수진 외(2018). 정신건강간호학. 서울 : 현문사.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