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문화] 청소년의 관계문화를 정리해 본 후,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의 관계문화와 그 특성을 제시해 봅시다

저작시기 2019.05 | 등록일 2019.05.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관계문화
2. 청소년 관계문화의 특징
1) 청소년 또래관계의 긍정적인 영향
(1) 또래집단과 사회성 발달
(2) 또래집단과 정서적 발달
(3) 또래집단과 우정 형성
2) 청소년 또래관계의 부정적인 영향
(1) 또래집단과 문제행동
(2) 또래집단과 집단따돌림
(3) 또래집단과 성 문제
3) 청소년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또래관계의 중요성은 아동기부터 점차 중요해지는 경향을 나타낸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기존의 부모와의 지배적 관계에서 점차 벗어나 가족과의 관계보다는 또래와의 우정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래관계는 청소년시기에 그 영향력이 커지게 된다. 청소년기는 어떤 특정집단에 소속되는 경험을 통해 정체감 혼미가 주는 불안감을 줄이고자하는 욕구가 크며, 또래관계는 각종 정보와 놀이문화를 공유하고 사회적 규범을 배우는 학습장으로 중요하며,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데 기준집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의 관계문화를 정리해 본 후,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의 관계문화와 그 특성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청소년의 관계문화

“자신이 또래친구들에게 어떻게 비추어지는가?”하는 것은 많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어떤 청소년들은 또래 친구들 집단에 속하기 위해서 무슨 일이든지 하려고 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또래친구들로부터 외면당하고 따돌림 당한다는 것은 스트레스와 좌절, 그리고 슬픔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사회성발달을 위해 청소년들에게 좋은 교우관계는 필수적이다. 예컨대, AnnaFreud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부모를 잃은 후 함께 지내던 6명의 아이들을 연구한 결과, 그들은 서로에게 강한 애착을 갖고 있었고, 서로에게 의지하면서 생활하고 있었으며, 부모의 보살핌 없이도 비행청소년이 되지 않았고 정신병에도 걸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함께 자라던 원숭이를 떼어났더니 그 원숭이들은 우울증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사회성발달에서 친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또래집단과 청소년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수많은 연구들은 청소년기 또래집단으로부터의 고립이 청소년비행에서부터 음주문제, 우울증 등에 이르는 각종 문제행동이나 부적응문제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기 이후의 발달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참고 자료

구혜영(2013). 『청소년 복지론』. 신정.
권일남 외(2012). 청소년활동론 :역량개발중심. 학지사.
권이종 외(2006). 청년이해론. 교육과학사.
고제욱(2009). 가정, 학교, 친구관계가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