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 골다공증이란 무엇이며, 발생원인은 무엇인가? 여성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2.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가? 3. 골다공증 진단방법과 병이 발생하였을 때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4.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약은 어떤 작용을 하며,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가?

저작시기 2019.05 |등록일 2019.05.02 | 최종수정일 2019.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골다공증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한 자료 입니다 ^^

목차

1. 골다공증이란 무엇이며, 발생원인은 무엇인가? 여성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2.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가?
3. 골다공증 진단방법과 병이 발생하였을 때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4.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약은 어떤 작용을 하며,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골다공증은 뼈의 화학적 조성의 변화 없이 단위 용적 내 골량이 감소되고 경미한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될 수 있는 미세구조의 손상이 동반된 상태를 말한다. 골다공증은 전체적인 골강도의 약화로 인해 골절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되는 골격계의 질환으로 골절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 발현이 없이 조용하게 진행되지만 경미한 충격으로도 골절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다. 골량과 골질에 의해 골강도가 결정되는데 골량은 주로 골밀도에 의해 표현된다. 때문에 현재 골밀도의 측정으로 골다공증을 진단할 수 있다. 골밀도는 사춘기를 지나면서 급속하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다가 약 25세에 최대의 골밀도에 도달하게 되며 35~40세까지는 최대의 골밀도를 유지한 후 매년 0.3~0.5% 정도의 골 소실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소실됨을 관찰할 수 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골밀도가 낮아진다고 보고하는데 이때 연력이 증가하는 것은 조골세포의 활동이 감소하고 골 흡수의 결함상태를 복구할 능력이 상실됨에 따라 골질량의 감소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성인기 동안 골다공증에 대한 관심을 가짐으로써 골 소실을 가능한 최소화하고 골량을 최대로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노년기의 골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골다공증의 위험인자로는 연령, 성별, 인종, 유전, 체중, 폐경, 출산, 임신, 수 유, 관련 질환, 특정 약물 그리고 생활양식 등이 있다. 성별과 인종에 따른 골밀도 발생은 성별에 있어서 대개 여성은 남성보다 골 량이 적고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골다공증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4배 이상 이환되기 쉽고, 50세 이상의 여성 2명중 1명이, 남성 8명중 1명이 골다공증 골절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문은숙 (2008). 골다공증환자의 골절예방에 대한 지식, 건강신념, 골절예방행위와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소정 (2014). 골다공증의 최신 약물치료.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연숙 (2010). 골다공증 진단 여성과 비진단여성간 제 특성 및 건강증진행위 비교연구: 중년여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