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신재생에너지의 활용현황과 한계 그리고 해결방안

저작시기 2015.05 | 등록일 2019.05.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독일과 한국 신재생에너지의 현황

3. 독일과 한국 신재생에너지의 차이와 한계점
(1) 에너지 정책에 따른 차이
(2) 에너지 제도에 따른 차이

4. 한국 실정에 맞는 노력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문자 그대로 에너지원이 무한히 재생된다는 의미를 반영한 용어이다. 즉, 에너지원이 고갈되지 않고 끊임없이 다시 ‘재생’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중 하나인 태양광 에너지는 태양이 존재하는 한 거의 무한하게 공급되는 에너지이다. 현재 주요 에너지원인 화석연료가 가진 여러 한계에 부딪히면서 신재생에너지가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었다. 산업화 이후 인류가 소비하는 화석 연료에너지의 양은 급증했다. 하지만 화석연료의 매장량은 유한하다는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유한한 화석연료 매장량은 모두 바닥나 더 이상 공급이 불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화석연료는 에너지를 내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이다. 급증한 에너지 사용으로 배출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는 기상이변을 유발하고,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다. 이러한 이유들로 전 세계 많은 국가는 기존의 화석연료 소비를 줄이고, 비교적 환경오염이 없는 신재생에너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중 독일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독일은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태양광 에너지원인 일조량이나 풍력에너지의 토대가 되는 바람이 특별하게 많은 나라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이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선도적인 모습을 보인다. 우리나라 또한, 일조량과 바람이 많은 나라가 아니다. 비슷한 기후 조건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독일과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있어 차이가 생기는지 알아보고,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독일의 정책을 살펴보며 한국의 신재생에너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비교 대상을 독일로 선정하였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발전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 실정에 맞추어진 신재생에너지의 비율은 턱없이 부족하다. 기존 논문들은 단순하게 한국 신재생에너지의 한계를 나타내는 것에..

<중 략>

참고 자료

구자열, 「KEMRI 전력경제」, 한전경제경영연구원, 2015년.
서석훈, “독일 신재생 에너지의미래”, 『Globalwindow』, 2013년.
송용주, 「독일에너지전화 정책의 추이와 시사점」, 『Keri』 4월호, 한국경제연구원, 2016년.
아이다 데츠나리, 『원전 없는 미래로, 출구는 자연에너지다』, 환경재단 도요새, 2012년.
이동은, “글로벌 에너지 현황”, 『Green speaker』, 2014년.
이순혁, “한국, 신재생에너지 비중 1.9% 세계 82위”, 『한겨례』, 2015년.
이은혜. 「국제환경협약의 이론적 영향과 한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9년.
최균호, 「독일의 탈 원전 정책과 그 의미」, 독일언어문학집, 2012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