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A+독후감][대학리포트][레포트독후감] 정찬의 '완전한 영혼'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이 글을 통해 광주학살에 대한 비극을 다시 한 번 느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시기 2019.04 |등록일 2019.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완전한 영혼(1992년 작)
이 작품은 광주학살을 통해 권력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파괴시키고 변질시키는지
생생하게 묘사한 정찬의 중편소설입니다.
오랜만에 정말 지적이면서도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좋은 소설을 읽었습니다.
필자는 이번 독후감을 통해 권력의 폭력성과 치유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끔찍하고 잔인한 폭력 앞에서도 결코 두려워하지 않는 장인하, 그의 사람됨을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순수란 말이 가장 잘 어울릴 것입니다. ‘장인하’는 소설 속 내용 그대로 아이와 같은 인물입니다. 지성수의 이야기를 듣기 전에 화자는 이미 그러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고, 울고 있는 작가에게 다가와 어깨에 손을 얹는 장인하의 행동만 보더라도 그가 얼마나 순진무구한 사람인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누군가가 울면 그 사람이 창피해 할까봐 혼자 있게 해주거나, 아예 다가가지 않습니다. 오직 아이만이 다가와 옷깃을 당기며 왜 우냐고 묻습니다. 장인하의 이미지가 영락없이 그런 아이의 이미지였습니다.
여기서 아이와 같은 사람과 선량한 사람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지성수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장인하는 막연히 선하다기보다는 악이라는 것을 모르는 무지한 존재와도 같습니다.

참고 자료

완전한 영혼(1992년 5월 8일. 정찬 소설집) 출판사 : 문학과지성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