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가 진행되면서 우리 사회의 공동체가 많이 무너져 가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가 지역사회에서 공동체를 회복하고 지역사회에서 서로 도와가며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십시오.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2,700원

목차

1. 공동체 문제의 심각성

2. 지역사회에서 공동체를 회복하고 지역사회에서 서로 도와가며 상생할 수 있는 방법
(1) 두레
(2) 모임 프로그램의 활성화

본문내용

1. 공동체 문제의 심각성
인간의 본질은 사람과의 관계(關係)이다. 사람이 타인들과의 원활한 관계를 맺지 못한다면, 이것은 개인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범죄심리학에서는 사람이 범죄를 저지르고, 범죄자가 되는 근본원인을 관계의 결핍으로 꼽는다. 사람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관계가 필수이며, 이러한 건전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가 조성되지 않으면 이것은 결국 개인의 몰락, 사회의 몰락, 국가의 붕괴로 이어지진다.

2. 지역사회에서 공동체를 회복하고 지역사회에서 서로 도와가며 상생할 수 있는 방법
(1) 두레
두레는 중남부지방 논농사 지대에서 한 마을의 성인남자들이 협력하며 농사를 짓거나, 부녀자들이 서로 협력하여 길쌈을 하던 공동노동조직이었다.
현재는 거의 사라졌지만, 일부 농촌사회에서는 아직 남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두레는 산업화, 도시화로 파편화된 사회적 집단 노동을 부활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