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중환자실 LC 간경화증 간호과정 case study (피부손상위험성, 변비, 낙상위험성)

저작시기 2017.06 | 등록일 2019.04.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질병고찰

2. 간호사정
1) 개인 건강 사정
2) charting
3) 진단검사
4) 의학적 진단 및 치료 계획

3. 간호과정
1) 간기능 저하와 관련된 출혈 위험성
2) 복부통증, 복수와 관련된 비효율적 호흡양상
3) 소화장애와 관련된 영양부족

본문내용

간경화증은 간 전체에 상흔조직이 발생한 것으로 주로 만성적인 간 염증으로 인한 돌이킬 수 없는 괴사가 원인이다. 간경화증은 만성간염, 알코올 중독증, 지속적인 심각한 우심부전, 만성적인 담도 폐색 등이 원인이다. 이중 간경화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세계적으로는 B형 간염이다.

1) 병태생리
간경화증은 간세포의 파괴와 재생이 반복되는 (즉, 간의 염증이 계속되는)과정에서 간의 정상적인 구조가 섬유화되고, 재생결절(regenerative nodule)로 대체되며 혈관 구조가 크게 뒤틀려 나타나는 병리조직학적 변화를 말한다. 염증의 원인은 간세포가 간염 바이러스나 독성물질에 노출되어 발생한다.
간이 섬유화되면 간은 굳어진다. 조직이 결절로 변하면 담즙과 간으로 들어오는 혈류가 방해를 받는다. 즉 섬유화와 재생된 결절이 맥관계와 림프성 담즙 통로를 압박하고 혈관구조가 뒤틀려 혈액이 간을 통과하기 어려워진다. 동양혈관(sinusoid)압이 상승하고 이어서 문맥압이 상승한다. 간경화증의 증상은 대부분 문맥성 고혈압에 의해 나타난다. 질병 초기에 간은 보통 커지고 단단하며 딱딱하게 된다. 그러나 병리적 과정이 진전됨에 따라 간의 크기는 위축된다.

<중 략>

간기능 저하와 관련된 출혈 위험성
주관적 자료: “ 집에서도 여러번 토혈했어요”
“ 목이 마른데 물 좀 주시어요?”
객관적 자료:
입원경위- 당일 전날 밤부터 토혈을 4번정도 하였으며 양은 모르며 melena 여러차례 보았다.
RBC: 2.28▼
Hb: 7.4▼
HCT:20.8▼
위내시경 검사
과거에 cardia 부위에 bleeding으로 EVL(내시경적 정맥류 결찰)
→위안에 blood clot, fresh blood 가득 차있음
cardia 부위 stigma 있어 EVLX1 시행했고 esophageal varix(식도정맥류) 심해 EVLx4 시행함
conclusion
Esophageal variceal bleeding→총 EVLX5
신체사정
피부는 황달이 있으며 건조한 듯 하얗게 일어났으며 다리 발목쪽이 약간 부었으며 구강점막이나 혀가 건조하여 말라있는 상태이며 백태가 끼어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