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위자연의 삶, 현대사회에서도 과연 가능할까?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무위자연 사상이 현대인에게 주는 가르침
1) 비어있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2) 굽고 휜 나무가 산을 끝까지 지킨다
3) 진실로 아는 사람은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건강과 행복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이 부쩍 커지고 있다. 스트레스를 받는 요인이 다양해지고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면서 자연에 들어가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심지어 완전히 자연에 들어가 살아가는 사람들도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때까지의 인위적이고 복잡한 현대 생활에 지쳐 가는 사람들에게 도가 사상, 즉 노자의 ‘자연에 거스르지 않고 순응하라’는 무위자연 사상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계기가 된 것 같다. 그렇다면 과연 노자가 도덕경 도덕경(道德經) : 중국의 철학서. 《노자(老子)》· 《노자도덕경》이라고도 한다. 약 5,000자, 81장으로 되어 있으며 상편 37장을 도경(道經), 하편 44장을 덕경(德經)이라고 한다.
에서 서술했던 무위자연은 과연 현대사회에서도 가능한 것일까? 이 물음에 대해 생각해 보며 노자가 전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가려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늙어서 태어난 아이, 노자), 고사성어랑 일촌 맺기(무위자연),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동양사상(노자, 자연 속에서 자연과 함께), 한국민족문화대백과(도덕경)
네이버 어학사전 (물질만능주의, 학력주의, 도덕경)
도서 <처음 만나는 도덕경>, 백진웅, 휴머니스트
오마이뉴스, “도시 떠나는 게 '무위자연'? 노자는 그런 말 한 적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