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서장애] 정서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 중 인지 모델의 기본 견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란
2. 정서장애란
3. 정서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 중 인지 모델의 기본 견해
4. 나의 의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서장애는 보통 유전적 이상, 신체적 장애, 신경학적 장애, 지적 장애를 들 수 있으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가정의 상황, 양육자의 성격 및 태도가 상호 작용하여 정서면에 장애를 일으켜 곤란한 상태에 이른 아동을 말하는 것이다. 아동기의 정서 장애는 열등감, 부끄러움, 자의식, 사회적 위축, 불안, 민감성, 우는 것, 만성적 슬픔과 우울증 같은 다양한 특징을 가진 조금 더 일반적인 장애를 의미한다. 그것은 성인 신경증과거의 비슷한 증상으로 불안한 상태, 우울한 상태, 강박 신경증 상태, 공포, ‘전환’히스테리와 우울증 등을 포함한다. 여기에서 주요한 증상은 비정상적인 수준의 불안 때문에 생기고, 그것은 직접적으로는 불안 상태로 표현되며 간접적으로는 두려움, 공포, 또는 히스테리컬한 증상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서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 중 인지 모델의 기본 견해에 대하여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정서란

인간의 인식 능력을 경험의 영역에 한정한 데이비드 흄(Hume, David)도 스피노자의 합리론이나 칸트의 윤리학 못지않게 감정을 중요하게 다룬 철학자이다. 흄에 의하면 인간의 일차적인 경험은 인상(impression)이다. 이것은 기쁨이나 불쾌와 같은 느낌(feeling)과 같은 것이며 거기에는 감각(sensation), 정념(passion), 감정(emotion, affection) 등이 포함된다. 특히 흄이 말하는 정념은 감정과 다양한 욕구를 포괄하는 개념이며 욕구, 혐오, 비탄, 기쁨, 희망, 두려움, 긍지, 겸손, 사랑, 증오 등을 가리킨다. 흄에 따르면, 사람들은 정념에 따라서, 즉 감정이나 욕구에 따라서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정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행동하는 근본적인 동기는 정념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 흄이 아리스토텔레스, 스피노자, 칸트 등과 마찬가지로 정서와 관련하여 도덕적 행동에 깊은 관심을 가졌던 이유가 여기 있다. 정념의 원천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욕망이며..

<중 략>

참고 자료

김경희, 『정서심리학』, 박영사, 2004.
김태유 외, 『신경인지치료』, 서현사, 경기교양, 2010.
신현균, 『아동심리치료의 심리장애별 치료 실제』,학지사, 2015.
최정윤,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