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헬스케어의 미래

저작시기 2017.05 | 등록일 2019.04.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스마트 헬스의 사례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의 서비스, S-Health)
1) 재택관리, 홈케어
2) 모바일 헬스케어

2. 헬스케어 인공지능의 사례조사
1) 의료영상 판독에 인공지능 활용

3. 보건의료분야의 변화에 따른 의료기관의 대응방안

본문내용

국내에서는 헬스케어를 건강관리와 동일한 개념으로 불리어지고 있지만, 사실 Healthcare는 건강과 관련한 모든 산업을 총칭한다. 즉 제약, 건강보험, 의료서비스(병원), 의료기기, 질병관리 등이 포함된다.
우리는 과거와 달리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살고 있다. 의료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현재의 기술의 발전 속도가 가져오는 새로운 미래의학 패러다임의 변화, 그리고 인터넷의 발달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제도의 변화까지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10~20년 뒤의 의료 환경은 현재와는 크게 달라져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의료 발전에는 다양한 기술 발전이 불가분의 관계로 많이 엮여 있다. 디지털 헬스 기술이나 개인화된 의료와 관련한 기술 이외에도 첨단 수술방이나 정확한 진단과 관련한 부분까지도 기술 의존적인 경향은 점점 심해질 것이다. 이는 결국 의사 개인의 능력보다는 첨단 기술에 대한 의존도와 병원을 운영하는 주체의 투자 등에 의해 의료 서비스의 질이 좌우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커다란 병원과 자본력이 뒷받침된 의료서비스 공급자들의 영향력이 점점 커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1. 스마트 헬스의 사례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의 서비스, S-Health)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2013년에 발간한 보건산업 브리핑, ‘의료서비스 산업의미래 일자리 트랜드와 전망’에 따르면, 국민소득 증가, 저출산 · 고령화, 첨단 의료기술의 발전 등의 다양한 메가트랜드로 헬스케어 분야에서 새로운 직업이 나타나고 있다.
일상적인 관리, 개인 맞춤형 서비스, 조기 진단 및 정밀한 치료, 환자 중심의 서비스로 변화해 갈 것이다. 질병의 진단, 치료, 사후관리가 병원 등 의료기관이 아닌 일상생활의 시공간에서 이루어질 것이며, 개인별 유전 특성에 따라 치료 방법이나 일상의 섭생을 최적화하는 헬스케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진단 및 치료의 정밀도도 대폭 향상되면서 질병 발생 초기에 진단 할 수 있게 되고, 고통을 최소화하는 최소 침습수술이 일반화 될 것이다.

참고 자료

www. bioin. or, kr 생명공학 정책 연구센터
김승환· 전진옥·박종현 공저, 스마트헬스의 미래, 전자신문사(2014)
최윤섭 공저,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클라우드나인(2014)
헬스코리아 뉴스(2016.07)
www. m.post. naver.com/ viewer
www. naver.com/ magazin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