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교육]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
1) 3세 음악성 발달
2) 4세 음악성 발달
3) 5-6세 음악성 발달
2.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
3.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1) 매니저(Manager)의 역할
2) 멘토(Mentor)의 역할
3) 감정수용자(Emotional-Customer)의 역할
4) 학습자(Learner)의 역할
5) 기록자(Writer)의 역할
6) 평가자(Assessor)의 역할
4.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적으로 반응하는 유아의 선천적 능력은 환경에 의하여 계발되는데, 유아기에 감각적 경험을 많이 받을수록 음악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유아는 음악에 대한 상당한 능력을 갖고 태어나고 또 빨리 학습하게 된다. 이 시기에 적절하고 다양한 음악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음악적 능력을 크게 성장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은 소질의 문제보다 올바른 지도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

유아기는 여러 감각기능이 발달하는데 그 중 가장 빠른 발달을 보이는 것이 청각기능이다. 갓난아이는 태어날 때부터 몸에 반응하기는 하나 그 상태는 큰소리에 놀란 것 같이 손발을 움직이는 정도의 반응이다. 이는 생후 3개월 이후 전점 소실되어 간다. 청각기능은 보통 생후 2개월이 되면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하고, 6세쯤 되면 거의 성인과 같은 수준까지 발달된다. 유아는 청각을 통해서 음의 색채나 음높이의 변별, 강약, 빠르기 등의 음악 성질을 익혀나간다. 이것은 나중에 음악의 기초적 구성요소인 선율감, 리듬감에 연결이 된다. 유아기는 음악적으로 볼 때 음악 감수성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시기로 성장 발달단계에 맞는 음악적 경험은 평생 동안의 음악적 삶에 대한 큰 영향을 미치는 밑거름이 된다. 기초적인 음악개념들의 습득을 위한 기본적인 감각기관은 유아기 초기에 대체로 완성되고 음의 판별력 등은 10세 정도에 성인가 같은 수준으로 발달한다.

3~6세에 이르는 유아기는 음악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왜냐하면 음악능력은 여러 가지 능력 중에서 가장 기초가 되며 가장 빠른 진보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 시기의 음악능력 발달단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김영연(2009). 유아음악 교육론(개정판). 학지사.
김혜경(2009). 영유아 음악활동의 이해. 공동체.
박명숙(2004). 음악아 놀자. 한울림.
김명순 외(2002).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다음세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