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반월상연골절제술 meniscectomy, 관절경수술

저작시기 2018.09 | 등록일 2019.04.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반월상연골절제술 meniscectomy
2. 활막절제술 synovectomy

본문내용

무릎은 크게 3개의 구역이 있다. 대퇴골이 경골과 이루는 슬관절이 있으며, 이는 내측과 외측의 2개의 구역으로 나눈다. 또 무릎 앞의 동그란 뼈(슬개골)는 대퇴골과 만나서 슬개-대퇴 관절을 만든다. 무릎 관절 주위에 관절낭이 싸고 있으며, 내측부 인대, 외측부 인대, 그리고 십자 인대로 고정된다. 이러한 인대들은 슬관절의 안정성과 힘을 유지시킨다.
무릎은 특이하게 경골과 대퇴골 사이에 반월판 모양의 연골판이 있다. 반월판 연골은 관절의 안정감과 관절이 움직일 때 활면을 제공한다. 무릎은 정상적으로 135도 까지 굴곡이 되며, 0도 까지 신전이 된다. 관절 내의 활액은 힘줄이 움직이는 데 마찰력을 줄이는 작용을 한다. 무릎은 체중을 떠받치는 관절이며, 무릎 속에 반월판 연골은 무릎이 체중을 떠받치는 동안 표면을 균일하게 부하 하도록 하며 관절 운동의 부드러움을 위해 관절 액을 고루 분배하는 역할도 있다.
반월상연골절제술 meniscectomy
반월상 연골판 손상
반월상 연골판이란 무릎의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서 주로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한다.
모양은 그림과 같이 생겨서 관절막에 붙어있는 초승달 모양과 같다.

반월상연골판은 파열,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다양하다. 반월상연골판은 무릎 관절의 단면에 존재하며 2개의 반달모양의 연골이 서로 마주보는 모습으로 구성된 평평한 판으로 되어 있다. 무릎 관절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쿠션 역할을 하는데, 외부의 충격으로 찢어지거나 손상되며, 탱탱한 연골도 노화가 진행되면 약해지게 된다.

반월상연골판이 파열될 경우 먼저 손상 정도가 미약하다면 보존적 치료를 하게 된다. 약물치료와 1~2주 간 압박붕대, 소염제 등을 이용한 보존적 치료를 하게 된다. 하지만 반월상 연골이 심하게 손상되었을 경우 관절내시경을 통하여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는 반월상 연골제거술을 시행하거나, 봉합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