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절환자 간호환자 case study 진단4개, 과정1개

저작시기 2016.02 | 등록일 2019.04.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2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Fracture
1) 골절의 정의
골조직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단절된 것이다.

2) 병인
신체에 가해지는 타격, 낙상 또는 사고로 인해 발생한다. 또 뼈가 암과 골다공증 같은 질병으로 약해진 상태라면, 정상적인 활동이나 약간의 손상에도 골절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병리적 골절(pathologic fracture)이라 한다. 또 근육이 평상시처럼 힘을 견디지 못할 경우에 생기는 골절은 피로골절(Fatigue fracture) 또는 스트레스 골절이라(stress fracture)한다. 결열 골절(Avulsion fracture)은 인대나 건 같은 부착물이 뼈의 일부분을 나머지 뼈에서 끌어당길 때 발생된다.

3)역학
골절은 15~24세의 남성과 노인, 특히 65세 이상의 여성 노인에게서 가장 발생 빈도가 높다. 골절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노인, 균형이나 기동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위험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 만성퇴행성 질병이나 종양 같은 질환을 가진 사람 등이 높은 위험도를 가지고 있다.

4) 골절의 종류
(1) 상처 상태에 따라
① 폐쇄골절(Closed fracture) : 골절 부위의 피부가 완전한 상태
② 개방골절(open fracture) : 골절부위에 피부 상처가 함께 동반되어 있을 때 (개방골절 일 경우는 상처가 오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치료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킴스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성인간호학 2015. 대한간호협회
골절 및 탈구학 2011 박명식 저
간호과정실무지침 2011 서울대학교병원협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