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김의진-넛지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15 | 최종수정일 2019.04.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넛지 효과(Nudge Effect)는 강요나 강압이 아니라 부드럽고 유연한 개입을 통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더 좋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본래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선택 설계자의 강요에 의한, 혹은 경제적 보상 없이도 적절한 조언이나, 가이드, 유도를 통해 많은 개성을 가진 사람들의 선택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넛지: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이라는 이 책에서는 이러한 넛지 현상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일종의 경제학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넛지 효과가 실제로 존재함을 알 수 있는 한 가지 예를 이 책의 인트로 에서 소개한다. 대도시 교육 당국의 급식 총책임자인 캐롤린이 있다. 그녀는 가상의 인물이다. 그녀가 급식 메뉴에 변화를 주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의 진열, 배열을 바꿨을 때 학생들의 음식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했다고 하자. 캐롤린은 각 학교의 교내 급식 책임자들에게 음식 배열 방식을 특정하게 지시하고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단지 식당의 음식을 전과는 다르게 배열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음식의 소비량을 25% 내외로 올리거나 내리도록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실험을 통해 캐롤린은 건강에 이로운 음식의 소비량을 늘리고, 해로운 음식의 소비량을 임의로 감소시킬 수 있는 힘, 능력이 생긴 것이다.
캐롤린과 같은 사람을 우리는 선택 설계자라고 한다. 책에서 “우리는 선택 설계자가 만들어 놓은 세상 속에 산다.”라고 언급을 하는데 정말 이 문구가 강하게 와 닿았다. 이 생각이 틀린 생각이라고 하기에는 정말 우리 주위에 사소한 부분까지, 하다못해 회사에서 제품을 광고하는 부분까지, 우리의 행동을 유도하고 이끄는 상황이 정말 많다고 본다. 따라서 그동안 우리가 생각했던 것, 우리가 선택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어떻게 보면 타인의 의도에 의해서 만들어진 길을 그저 따라간 것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