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성마비 자료조사

저작시기 2018.12 | 등록일 2019.04.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예방/생활습관
7. FAQ
8. 뇌성마비의 분류는?
9. 뇌성마비의 진단은?
10. 운동장애 외의 동반 증상은?
11. 성장한 후의 예후는?
12. 뇌성마비의 치료는?
13. 한국뇌성마비복지회

본문내용

정의
뇌성 마비란, 발달중인 태아 또는 영아의 뇌에서 발생하는 비진행성 장애에 따른, 활동에 제한을 주는 운동과 자세의 발달에 영구적인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군으로써 종종 감각, 인지, 지능, 의사소통, 행동의 장애나 뇌전증 또는 이차적인 근골격계의 문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원인
뇌성마비는 뇌가 성숙되기 전에 뇌손상이 일어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20% 정도 됩니다.

● 임신 전 위험요인
유전학적 요인, 산모의 나이(20세 이하, 35세 이상), 다산부, 초임부, 두 임신 사이의 기간이 매우 길거나 짧은 경우, 자궁 내 태아사망의 과거력, 낮은 사회 경제적 수준, 뇌전증, 당뇨, 갑상선질환, 자가면역질환, 응고질환과 같은 산모의 질환이 있습니다.

● 임신 후 위험요인
선천성기형, 조산, 다태임신, 임신중독증이나 태반조기 박리와 같은 임신 관련 합병증, 자궁 내 태아 발육지연, 주산기 감염 또는 자궁내 감염, 주산기 가사, 신생아 뇌병증, 주산기 뇌졸중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위험 요인들은 뇌성마비의 발생에 복합적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 략>

뇌성마비의 진단은?
뇌성마비는 될 수 있는 한 조기에 진단을 내려 치료를 하는 것이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하고 예후에 도움이 된다.

-뇌성마비 아동은 1세 이전에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움
-이 시기에는 뒤집기나 기기, 앉기 등 정상적인 발달 과정이 다른 정상 아이들에 비해 느림
-사지를 잘 쓰지 않으려 하고
-힘이 없고, 특히 이러한 증상이 조산, 심한 황달, 청색증이나 장기간의 보육기 치료 등의 비정상적인 출생력과 동반되어 나타날 때 진단이 가능

운동장애 외의 동반 증상은?
대체로 뇌 손상은 그 부위나 정도, 운동 장애의 심한 정도에 비례해서 동반증상(다양한 임상적 기능 장애)도 많으며 아동의 기능적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