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신의 증상(임신으로 인해 나타나는 임산부의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 변화)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11 | 최종수정일 2019.04.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월경의 중단
II. 입덧과 구토
III. 임신 초기의 미열 현상
IV. 자궁의 변화 및 태동
V. 빈뇨 및 변비 현상
VI. 유방 발육 및 피부의 착색
VII. 부종 및 체중 증가

본문내용

생명은 여성의 난자와 남성의 정자가 결합하는 순간 시작되며, 이를 수정이라고 부른다. 난자는 0.12mm의 크기로 인체에서 가장 큰 세포이며, 모양은 타원형이다. 출생 전부터 여성은 이미 5백만 개의 원시난자를 갖고 있는데 이는 성장함에 따라 감소한다.
사춘기가 되면 3만 개 정도의 난자가 남게 되며, 이 중에서 약 400개가 가임기간 동안 성숙하여 배란이 된다.
정자는 긴 꼬리를 가지고 있어서 매우 활동적이며 배란기를 전후해서 자궁경에 가까운 질 속에 사정된 정액 속의 많은 정자가 긴 꼬리로 헤엄처서 나팔관까지 올라가며 난소에서 내려오고 있던 난자와 만나게 된다.
배란 주기는 약 28일로서 두 개의 난소에서 교대로 한 개씩 난자가 배출된다. 배출된 난자가 자궁을 향해 이동하는 중 정자와 만나면 정상적으로 수정이 된다.
수정의 기회는 생리 시작 14일경부터 시작되며, 이 기간 동안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월경이 되어 난자가 질 밖으로 나오게 된다.
수정부터 착상에 걸리는 기간은 보통 약 7~10일이며, 이후 태반이 형성되고 그 속에서 태아가 성장하고 발달한다.
임신은 일반적으로 병이 아니기 때문에 증상이라고 하지 않고 임신으로 인해 일어나는 변화를 징후라고 한다. 보통 임신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신체적 ․ 생리적 그리고 심리적 변화가 나타나는데 징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월경의 중단
월경이 중단되었다고 해서 100% 임신의 징후는 아니지만 보통 가임여성이 임신을 준비한 상태에서 월경이 중지되었다면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보통 수정란이 자궁막에 착상을 하면 자궁점막은 차츰 비대 증식을 하게 되면서 임신 탈락막을 형성하여 월경이 중단된다.
또한 출산 직후에는 누구에게나 무월경 현상이 오며, 특히 수유를 계속하는 경우에는 수유기 무월경이라고 해서 그 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산후 2개월쯤이 경과된 직후라도 수유 중 임신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최신공중보건학 / 정희곤, 강갑연 외 2명 저, 광문각, 2017
성인의 건강관리 / 임완지 저, 광림북하우스, 2016
웰니스 건강관리 / 조현철 박상규 저, 라이프사이언스,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