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충수돌기염 케이스, 수술케이스, 간호진단 5개, 급성통증, 감염위험성, 낙상위험성, 변비, 지식부족, appendicitis, 충수염, 내과실습, 실습케이스,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8.12 | 등록일 2019.04.09 | 최종수정일 2019.05.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교수님께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믿고 사용하세요~~~~!!!!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3개 입니다.

목차

Ⅰ. 질병스터디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치료
6.합병증
7.예방방법

Ⅱ. 사례소개
1. V/S
2.NRS
3.진단검사
4.약물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충수염[appendicitis]
정의
충수염이란 맹장 끝에 6~9cm 길이로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잘못된 명칭이다. 충수염은 진행된 정도에 따라 조기 충수염, 화농성 충수염, 괴저성 충수염, 천공된 충수염 등으로 분류되며, 최근에는 항생제와 수액 치료가 발달함에 따라 만성 충수염도 발생하고 있다.

원인
충수염은 충수의 구멍이 막혀 발생한다. 막히는 원인은 충수돌기 주위의 임파 조직이 과다 증식되는 경우가 제일 흔하다(60%). 다음으로 딱딱한 변이 충수돌기로 흘러들어가서 입구를 막는 경우(35%), 이 밖에 입으로 섭취된 이물질(머리카락, 사과씨 등), 염증성 협착 등이 원인이 된다. 충수는 끝이 막힌 길고 가는 관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부위가 막히면 그 이하 부위는 완전히 폐쇄된다. 충수의 구멍이 막히면 안에 있던 세균이 증식하고, 점막층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빠져 나가지 못하면, 점점 그 양이 증가하여 충수돌기가 팽창하게 된다. 충수염은 주로 10대 후반에서 20대의 연령에서 잘 발생하는데, 이는 이 시기에 충수 내의 임파조직의 양이 최대치로 증가하여 임파조직의 과형성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증상
95% 이상에서 복통이 발생한다. 이 외 식욕부진, 오심, 구토(80%)가 있으면서 국소적으로 복부 압통과 발열이 있다. 복통은 초기에는 상복부 통증이 모호하게 있다가 점차 우측 하복부로 국한되어 통증이 발생한다. 그러나, 비전형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충수돌기의 위치에 따라 우측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며, 골반 내에 위치하는 경우 이급후증(배변 후에도 변을 보고싶은 증상) 및 치골 위쪽의 모호한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외에도 장 폐색 증상, 복막염, 변비, 설사 등을 주 증상으로 호소할 수도 있다.

진단
우측 하복부를 눌렀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압통)과 눌렀던 손을 띨 때 통증(반사통)이 생기면 충수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충수염 [appendicitis]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충수염]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035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2013
드럭인포,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