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기 정서발달(유아의 정서 이해능력 및 규제능력, 유아기 정서유형)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I. 정서의 이해 능력

II. 정서의 규제 능력

III. 유아기의 기본적인 정서
1) 사랑과 애정
2) 공포와 불안
3) 화

본문내용

유아기 동안의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자신에 대한 인식이 발달하면서 자신을 평가하는 능력이 나타나고, 언어능력의 발달에 따라 정서를 언어에 의존해서 표현하며, 주변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에 대처하게 된다. 특히 유아기 동안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면서 친사회적 행동을 배우고, 바깥세상과 소통하면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하며 놀이한다. 즉, 유아는 계속해서 새로운 사람이나 환경, 사태 등에 노출되면서 사회화되어 가는 것이다. 유아기의 정서는 2세 이전에 이미 분화되었던 여러 가지 정서가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큰 소리로 울거나 신경질을 부리는 등의 직접적이고 외적인 표현은 차츰 줄어들고, 눈물을 조용히 흘리거나 울상을 것는 식의 구체적이고 내적인 표현이 증가하게 된다. 특히 언어를 습득하게 되면서 정서표현은 점차 언어에 의존하게 된다. 유아가 적절하게 정서를 표현한다는 것은 양육자와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기본적인 도구로서의 역할과 또래와의 관계에서 사회적 상황에 맞는 정서표현으로 친구와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도구의 역할을 한다.

I. 정서의 이해 능력

유아가 타인의 정서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은 유아의 일상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대단히 높은 적응적인 가치이다. 타인의 정서에 대한 정확한 이해 능력은 대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을 찾을 수 있게 해주며, 타인과의 심리적 거리를 좁혀 주는 좋은 사회적 기술이 되고 나아가 타인의 고통과 필요성에 공감하고 도울 수 있는 친사회적 행동의 기초가 된다.
유아가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는 능력은 일찍이 영아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한다. 3-4세 경이 되면 유아는 기쁨, 슬픔, 분노, 놀람 등과 같은 비교적 단순하고 명백한 정서와, 이들 정서를 야기하는 상황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아는 복잡한 정서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