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령화로인한 문제와 향후 사회복지의 방향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9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II. 본 론
1. 고령화의 심각성
2. 고령화에 대한 대책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고령화는 65세 이상의 고령자 수가 증가하여 전체 인구 중 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고령화라고 합니다.(전체 인구 중 7%이상) 이와 같은 이유는 출산률이 낮아지는 동시에 인간의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발생되는데 여기서의 문제점은 노동인구가 줄어들고 평균적으로 노동자의 나이가 증가함과 동시에 연금이나 의료 사회보장의 지출이 늘어나게 된 문제입니다 이러한 고령화의 문제와 향후 사회복지정책의 나아갈 길을 간단히 나의 생각을 밝히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고령화의 심각성
지금 고령화의 문제는 엄청나게 큰 문제입니다. 사실 IMF보다도 청년실업보다도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미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계속 이추세대로 나가면 앞으로 100년 후에는 우리나라가 사라질 거라고 추축하고 있다. 또, 계속 노인인구가 늘어나면 젊은 생산층 사람들의 세금이 두배 세배가 금방 늘어 경제생활에도 큰 타격을 줄 것입니다.
2.고령화에 대한 대책
아주간단하면서도 풀지 못하는 문제이다. 답은 간단합니다. 애를 많이 낳으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간단하지만, 요즘 결혼한사람들은 애를 안낳으려고 하고 있다. 괜히 고생만하고, 돈은 돈대로 나가고 그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실정이다
계속 출산율은 낮아지고 의학의 발달로 인류의 수명은 계속 늘어나고 그럼에 따라서 노인인구는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두 가지로 나뉘는데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먼저 긍정적인 시각은 복지시설이 더 낳아질 거라는 시각이지만, 이건 정말 터무니없는 소리입니다.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그나마 현실적입니다. 아까 2번에서 말했듯이 정말 큰일난 문제입니다. 앞으로 고령화 사회에 대해 심각히 토론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