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조조정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정리해고에 대한 생각과 아웃플레이스먼트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웃플레이스먼트란
2. 정리해고란
3. 구조조정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정리해고의 문제점
4. 구조조정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정리해고의 극복 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정리해고는 노동자가 해고를 당할 만한 책임있는 행동을 하였거나 일신상의 문제가 없는데도 오로지 사용자의 경영상 필요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해고자들이 받는 자아상실감과 경제적 파멸로 인한 물질적 압박, 심리적 좌절,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 이웃들 간의 상호작용에 많은 갈등을 유발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그래서 근로기준법에는 노동자들을 정리해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정리해고를 허용하는 요건을 제시하고 있으나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가 있어야 한다'(근로기준법 24조)는 모호한 규정뿐이어서 부당해고 분쟁과 정리해고 남발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심각한 사회적 갈등과 불안의 요소로 작용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구조조정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정리해고에 대한 생각과 아웃플레이스먼트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1. 아웃플레이스먼트란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은 제 2차 세계대전 참전 군인들에게 종전 후 사회로 귀환하기 위해 구직상담을 해 주던 것에서 시작되어 1960년대 미국에서 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종업원의 대량해고가 발생하자 기업이 해고하는 종업원들의 퇴직관리 차원에서 지원서비스를 제공한 데서 유래되었다. 초기에는 퇴직자의 전직지원 활동을 기업의 의뢰로 대행하는 형태에서 시작하였으며, 많은 사례를 통해서 현재의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으로 발전해 왔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처음에는 퇴직자들의 전직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시작되어, 후에는 전략적인 퇴직관리 제도로 발전 정착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초에는 유럽에서도 본격적으로 채택되었으며, 비슷한 시기에 도입된 일본의 경우 1990년대부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은 처음에는 고위임직원에게만 제공되었으나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어 생산직 근로자에게까지 제공되고 있다.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은 노동부에서는 “사업주의 지원 하에 경영상의 이유로 퇴직하는 근로자가 신속하게 재취업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되고 있다. 국내에서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DBM Korea는 “구조조정 또는 다운사이징 기업의 감원대상 직원이 정신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사무공간 및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참고 자료

권 혁(2010). 노동유연화와 해고보호법. 집문당.
박주영(2011). 구조조정이 노동자 건강에 미치는 영향. 연구공동체 건강과 대안.
김정한(2002). 아웃플레이스먼트의 실태와 과제. 임금연구-봄호.
천미라(2001). 실직자의 구직행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