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렴 (아동)

저작시기 2018.09 | 등록일 2019.04.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I. 감염성 폐렴
1.바이러스 폐렴
2.마이코플라스마 폐렴
3.세균 폐렴

Ⅱ. 비 감염성 폐렴
1.합병증
2.치료
3.증상 완화 치료
4.예방
5.간호중재

본문내용

폐렴은 폐실질조직의 염증으로, 아동기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며, 영아와 어린 아동에서 더 자주 발생한다. 임상적으로 폐렴은 원발성이거나 다른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한다. 병인은 직접 폐로 흡인하거나 혈류를 통해 들어온다.
<증상>
*발열: 항상고열
*호흡
-기침: 흰 가래가 있거나 없다.
-빈호흡
-호흡음: 악설음, 호흡음 감소, 소포음
-타진 시 둔탁음
-흉통
-견축
-비익 확장
*창백, 청색증(중증도에 따라)
*흉부 방사선검사: 기관지 주위의 범발성이나 반점상 침윤
*행동: 안절부절못함, 불안정, 권태감, 기면
*위장관: 식욕부진, 구토, 설사, 복통

I. 감염성 폐렴
1) 바이러스 폐렴
바이러스는 신생아를 제외한 소아 청소년에서 가장 흔한 폐렴의 원인이다. 흔한 바이러스로는 RS 바이러스, 파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아데노 바이러스 등이 있으며, RS 바이러스는 1 세 미만에서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 입니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폐렴은 추운 계절에 흔하고 2-3세 연령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성장하면서 발병률이 서서히 감소한다.

2)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마이코플라스마는 전체 폐렴의 원인 가운데 10~30 %를 차지한다.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에서 가장 높은 발생 빈도를 보며 5~9 세 33 %, 9-15세70 %를 차지한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호흡 분비물을 통해서 퍼지며 잠복기는 12-14일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매 3 년마다 여름철에 유행하고 유행이 아닌 시기에는 1년 중 어느 때나 발생하는데 가을, 겨울에 약간 더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3) 세균 폐렴
세균 폐렴은 면역 결핍증이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세균 폐렴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폐 분비물이 비정상적으로 변했거나 균을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진 경우 호흡기의 정상 균 무리와 삼 피의 일시적인 손상이 생긴 경우 등 폐 기능이 떨어진 경우에 이차적으로 합병되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세균 폐렴이 재발하거나 흔한 원인균이 아닌 세균에 감염되는 경우에는 면역 결핍 증이나 기관지 확장증, 섬모 이상 운동, 기관지 기혈 등의 질환이 있는지 의심해보아야 한다.

참고 자료

김영혜, 권봉숙, 김소희, 김정미, 손현미, 안민순, 오상은, 이내영, 이영은, 이지원, 정향미, 조인숙, 주현옥 외(2015), 아동간호학(각론) , p.277~311 , 현문사, 서울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