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시오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19.04.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전래동화
2.환상동화
3.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
4.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어린 시절 할머니나 할아버지로부터 들은 옛날 이야기는 유년의 체험과 결부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오래 기억에 남아 있다. 그러나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TV, 컴퓨터 등 여러 가지 기계문명의 이기들이 안방을 차지한 지금 할머니의 구수한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은 힘든 일이 되었고, 책을 읽거나 학교 수업에서 배우는 형태가 되어 버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 수업시간에 행해지는 문학 교육은 참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교육의 최대 목표 중의 하나가 아동들에게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인데 이런 아동들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문학을 통한 학습이다. 문학작품은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반영한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아동 도서를 읽음으로써 그들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게 된다.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는 것을 자아형성 혹은 사회화의 과정이라고 볼 때 아동도서는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해 보겠다.

1.전래동화
우리가 전래 동화라고 부르는 모든 이야기들은 지금은 어린이 책에 나오지만, 원래는 민속학자들이 ‘민담(folktale)’이라고 부르는 이야기였다. 전래 동화의 원형이되는 민담은 특정한 대상을 두고 창작된 이야기가 아니라 수세기를 거쳐 많은 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통해 전해지던 이야기였고, 민담을 듣는 사람들 중에는 어린이와 어른이 모두 포함되어 있었다.“단지 어린이들은 관중 가운데에서 어른들과 함께 이러한 이야기들을 듣고 즐겼을 뿐”이다. 이와 같이 오랜 동안 구전되어 온 민담, 설화 가운데서 어린이에게 적합한 이야기들이 17·18세기 후반에 원전을 바탕으로 특정 수집가나 작가에 의하여 문학적인 영향을 받아 기록되면서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즉 아동 문학의 한 장르가 되었다. 전래 동화를 아동 문학의 확고한 장르로 자리를 잡도록 가장 영향을 미친 동화는 바로 그림 형제의 『어린이와 가정 동화』이다. 노들만(Perry Nodelman)에 따르면 19세기 후반, 유럽 각국에서 그림 형제 이야기를 높이 평가했던 사람들이 자기 나라의 전래 동화를 모은다.

참고 자료

노들먼, 페리.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김서정 옮김. 시공사, 2006.
사계절 단행본, 김성민 작가의 『해와 달이 된 오누이』, 2009.
히로꼬 사사키, 『그림책의 심리학』, 고향옥 옮김, 우리교육, 2006.
옌스 틸레, 『그림책의 새로운 서사 형식』, 지광신 옮김, 시공주니어, 2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