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CKD 케이스 만성신부전

저작시기 2018.02 | 등록일 2019.04.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문헌고찰

Ⅲ.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치료 및 경과
3. 간호진단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활습관의 변화와 수명 연장으로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성 사구체 경화증, 만성 사구체 신염 등을 원인으로 하는 만성 신질환 환자 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 기준 2000년도에 비해 약 2배 이상 증가하였다. 따라서 만성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문헌고찰
1) 원인
원인은 복잡하며 신장기능의 검진적인 손실을 가져오는 질병은 다양하다. 2009년 대한신장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신기능대체요법이 필요한 말기신부전의 발병원인은 당뇨병(45.4%), 고혈압(18.3%), 만성사구체신염(11.1%) 이다.

2) 증상
(1) 신장 변화
사구체여과율이 감소하고, 소변생성과 수분 배설에 이상이 오며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한다.

(2) 대사장애
①BUN, creatinine 등 신체 노폐물의 축적
사구체여과율이 감소하면 혈중요소질소와 creatinine이 증가한다. creatinine은 골격근 속에 있는 creatinine과 근육 속에 있는 크레아틴인산에서 나온다. 근육량과 신체 움직임이 크면 혈중 creatinine 수치가 상승하여 같은 정도의 신장손상이라도 노인은 젊은 사람보다 혈청 creatinine치가 낮다.

②탄수화물 대사장애
탄수화물대사의 결함은 insulin의 작용에 세포가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여 포도당 이용의 장애로 나타난다. 이런 insulin저항의 정확한 기전은 분명하지 않지만 순환 중인 insulin 작용물질, 호르몬 수용기 또는 비정상적인 전달기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정상치까지는 아니지만 투석을 하면 insulin과 포도당 대사가 좋아질 수 있다.

③중성지방의 상승
고인슐린혈증은 간에서 triglycerides 생산을 자극한다. 요독증이 있는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고지혈증이 나타난다. 이런 지방대사의 변화는 지단백의 분해에 중요한 지단백 지방분해효소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
장기적으로 복막투석을 받는 대대상자는 복막 투석액에서 흡수된 포도당 양의 증가로 이 수치는 상승한다. 혈당치의 상승은 insulin 용량을 증가시키고, insulin은 간에서의 triglycerides 생산을 자극한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2012), 성인간호학, 경기도 파주시 : 수문사
송경애 외(2011), 기본간호학1(개정판), 서울 : 수문사
송경애 외(2012), 기본간호중재의 적용, 수문사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health.cdc.go.kr/health/Main.d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