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과 응급실 케이스

저작시기 2017.03 | 등록일 2019.04.04 | 최종수정일 2019.04.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일반적 정보
2. 내원일시 및 주호소
3. 도착당시 상태
4. 응급검사 및 자료
5. 진단명
6. 이론적 고찰
7. 자료 분석과 평가
8. 응급치료 및 간호
9. 처치 후 결과
10. 실습 후 소감

본문내용

이론적 고찰
Fibula(비골)은 매우 가느다란 뼈로써 하퇴 외측에 위치하며, 대퇴골과는 관절하지 않고 체중을 받지 않으나 발목관절의 형성에는 관여한다. 비골의 근위단은 둔한 피라미드 모양의 비골두를 형성하며 근부착 부위로서 작용한다. 비골두는 관절면이 있어 외측경골과 관절한다. 비골체는 가늘고 약간 틀어진 날카로운 삼각형으로써 경골처럼 3연과 3면이 있다 날카로운 골간연은 경골과 마주 보는데 이것이 골간막의 또 하나의 부착 부위이다.
비골의 원위단 내면에는 경골의 원위단과 관절하는 와가 있다. 외과는 하방으로 향한 융기인데 이것이 척골의 경상돌기에 해당된다.
-골절의 정의
Fracture란 외력의 작용이 강하여 뼈가 부분적 또는 완전히 이단된 상태. 외력이 크고 일시에 가해질 때는 외상성 골절, 만성적인 가압에 의할 때는 지속골절 또는 피로골절, 병적으로 조직이 침해되어 생기는 것은 병적 골절이라 한다. 골절은 장관골. 예를 들면 대퇴골이나 척골 등 외에 편평골. 두개골 등에도 일어난다. 골절은 그 모양으로 본 선상골절.함몰골절 등과 같은 개방형을 개방골절이나 복잡골절이라 한다. 장관골 골절은 그 골절단의 관게에서 굴절골절.전단골절.분쇄골절 등으로 구분된다.
-비골 골절의 원인
비골골절은 작업장에서의 사고 혹은 자동차사고나 낙상 등 고에너지에 의한 직접 손상과 추락 사고나 스키사고와 같은 엄전력(뒤틀림)에 의한 간접손상으로 발생한다.

자료분석과 평가
-X ray상 비골 외과와 바깥쪽복사뼈에 이르는 인대손상 및 골절로 보이지만 정확한 진단은
CT를 찍어봐야 한다고 했다.

응급치료 및 간호
-의사 처방에 의해 X-ray checked 골절 의심 설명 및 CT recommend 하였지만 연고지 관계로 refuse하여서 디크놀(i-dcn 1@) : 해열진통소염제2ml IM주사 후 Lt. short leg splint 적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