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모던 타임즈 감상 및 분석 리포트

저작시기 2019.03 |등록일 2019.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찰리 채플린에 대한 소개
1) 찰리 채플린의 인생사
2) 영화 배우로서의 찰리 채플린
3) 영화 감독으로서의 찰리 채플린 -모던타임즈에서 감독 제작 각본 음악 주연

2. 시대적 배경에 대한 소개
1) 산업 혁명
2) 대공황

3. 줄거리 소개

4. 영화의 주제
1) 기술발전과 대공황으로 인한 인간소외
2) 계급 갈등

5. 해결 방안 및 토론

본문내용

1. 찰리 채플린에 대한 소개
찰리 채플린은 호적이 없어서 확실하지 않지만 자신의 회고록에 따르면 자신이 사우스 런던의 빈민촌인 월워스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채플린의 옛 편지가 발견되었는데 그 편지의 따르면 찰리 채플린은 집시의 동네인 캐러번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찰리 채플린의 아버지는 가수, 어머니는 다양한 역할을 하는 직급 낮은 배우셨다. 찰리 채플린의 어린 시절은 전혀 화목하지 못하였다. 아버지가 미국으로 순회공연을 가신 사이 어머니가 같은 극단의 배우와 바람이 나 결국 이혼으로 어머니와 별거하게 된다. 어머니는 별거 이후 연극을 포기하시고 잡일로 생계를 이어가는 중 정신분열 증세가 나타났다. 이 이때부터 찰리의 어머니는 수시로 정신병원에 계시게 된다.
찰리 채플린은 자신의 아버지를 매우 싫어하는 듯 한 말을 몇 번 한 적이 있다. 채플린의 말이 따르면 채플린의 아버지는 채플린과 채플린의 형에게 관심도 없으시고 매일 술만 드셔서 그렇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아버지라도 채플린의 연기 재능을 알아보시고 자신의 친구가 운영하는 Eight Lancashire Lads라는 극단에 채플린를 넣어주셨다. 채플린은 그 곳에서 코믹 연기를 하며 좋은 평가를 많이 받았지만 자신의 배우 생활에 대한 회의감을 가지고 계신 어머니의 반대로 3년 뒤 극단을 탈퇴하게 된다.

<중 략>

4. 영화의 주제
1) 기술발전과 대공황으로 인한 인간소외
인간소외란 사전적으로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인간성을 박탈당하여 비인간화되는, 즉 자기의 본질을 상실하여 비인간적 상태에 놓이는 일을 의미한다. 독일 철학자 포이에르바하는 인간소외를 ‘진정한 자리로부터 동떨어진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인간 소외의 근본적인 의미는 인간이 사회의 중심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가장 중시되어야 할 것이 인간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주변으로 벗어나 있고, 대신 기계와 상품, 권력과 제도 등이 그 중심을 차지한 데서 인간 소외가 비롯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