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한동안 한문으로 쓰여진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이후에 한글 문학이 주류를 이루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8.09 |등록일 2019.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문학개론
주제: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한동안 한문으로 쓰여진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이후에 한글 문학이 주류를 이루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문 작품이 주류를 이루었던 이유
2. 한글 문학이 주류로 변화한 계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은 일종의 언어 예술로서 한국 문학은 한국어로, 한국인이 삶을 반영하고 창조해 낸 예술작품을 가리키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과거 한문을 차용해 활용하다가 조선 시대 훈민정음이 창조되면서 한글로 국어가 변화되었기에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규정하는 데에도 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예컨대 한글이 창제되기 전에는 한문으로 표기된 문학이 국문학의 주류를 이루었는데, 이러한 초기 한문학 중 작가의 국적이 명확치 않은 작품들, 발해 문학 작품들이 한국 문학에 포함되어야 하는가, 고대의 선조들 중 중국이나 일본 등으로 이주한 사람의 작품들도 한국 문학에 포함시켜야 하는가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대하여 이광수나 김태준, 김사엽 등은 국어로 쓴 문학만이 국문학에 포함되므로, 진정한 한국의 문학은 한글 창제 후에야 형성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정병욱은 한국 사람의 생활을 시대상에 따라 담았다면 표기 문자에 의하여 국문학의 범위를 규정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훈민정음 반포의 이전부터 형성되었던 이두 등을 활용한 차자 문학, 한문 문학 또한 국문학의 일종이라는 논거를 얻게 되었다.

참고 자료

성기옥.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이윤석. 한글 고소설의 탄생과 유통. 인문과학. 2015.12.
김승찬 외. 한국문학개론. 삼지원.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