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드라마 스토리텔링 분석 1)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대표적 컨벤션(‘출생의 비밀’, ‘욕망과 배신’, ‘신분상승’ 등)을 모티브로 한 한국 TV드라마 2-3편 (강의와 교재에서 다루지 않은, 2017~2018년 방영된 드라마)을 선정하여 각각의 플롯과 캐릭터를 비교분석할 것. (15점) 2) 이들 드라마에서 시청자 흥미유발 요소를 살린 스토리텔링 전략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9.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방송대 실제 제출해 만점을 맞은 자료로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1.서론

2.본론
(1) 캐릭터 비교 분석
(2) 플롯 비교 분석
(3) 스토리텔링 컨벤션과 전략 분석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TV드라마의 대표적인 컨벤션으로 가장 흔히 알려진 것은 ‘신분상승’ 신데렐라 모티브이다. 대표적 예로 2004년 큰 화제를 불러 모은 드라마 ‘파리의 연인’은 신데렐라 모티프의 전형으로 볼 수 있다. ‘신분상승’이라는 컨벤션은 시대 변화에 따라 여성의 주도적인 면을 강조해 21세기형 신데렐라로 변화했다. 이 밖에 ‘출생의 비밀’, ‘욕망과 배신’, ‘가족의 갈등’ 등 컨벤션의 원형들은 여러 가지 사회적 흐름을 반영하면서 꾸준히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모티브가 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2017년에서 2018년 최근에 방영 된 한국 TV 드라마의 플롯과 캐릭터들을 비교분석하여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대표적 컨벤션을 어떤 전략을 가지고 이용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과제를 위해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월까지 방영 된 드라마 <로봇이 아니야>, 2017년 7월부터 8월까지 방영 된 드라마 <죽어야 사는 남자> 두 편을 선정해 시청하고 분석하였다.

2.본론
두 편의 드라마 중 <로봇의 아니야>는 초반 드라마 소재 설정 등의 문제로 흥행에는 부진 했으나 후반부에 들어서 부정적인 평가가 줄어들고 조금은 유치하나 따뜻한 감성을 담은 드라마로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이미 경쟁작들과의 시청률 격차로 흥행에 실패해 아쉬움을 남겼다.

<중 략>

(1) 캐릭터 비교 분석
두 드라마의 캐릭터에서 보여 지는 공통점으로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캐릭터들의 성격이나 행동을 과장되게 표현, 톡톡 튀는 대사들을 통해 희극적 요소를 극대화 하였다. <로봇이 아니야>의 남자주인공은 IQ150에 뛰어난 지능을 가졌음에도 어설픈 속임수에 속아 넘어가는 어리숙한 캐릭터로 인간관계의 서투른 모습들을 코믹하게 연출한다. 다른 캐릭터들 역시 성격의 일부분을 부각시켜 재미를 주는 요소로 작용하게 한다. 혹탈, 싼입, 선혜 조연들의 삼각관계와 유머코드가 담긴 대사들은 스토리의 복선을 의미하면서 극의 재미를 더 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