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일신라 미술사 리포트

저작시기 2016.08 | 등록일 2019.02.28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통일신라 시대 미술사를 다룬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통일 신라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
2. 불교와 통일신라 미술: 화려한 불교미술의 전성기
3. 통일 신라의 유물 (건축)

본문내용

1. 통일 신라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
통일신라 (676-935)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이후, 하나의 민족 국가를 이룬 시기이다. 통일 신라는 미술 문화의 황금기를 이룬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 고구려, 백제, 신라의 기존 미술을 두고 당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여 불교 미술을 꽃피웠다: 이때의 통일신라는 서남아시아를 비롯하여 중국의 당나라, 일본 등과 활발하게 교류하였다. 따라서 국제도시로 성장하였던 통일 신라는 문물교류를 통하여 국제 도시로 발전함과 동시에, 가장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성격을 띠었고, 미술 발전에 있어서도 최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통일 신라의 미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불교의 융성이었다.

2. 불교와 통일신라 미술: 화려한 불교미술의 전성기
통일신라 시대의 가장 지배적인 사상이 되었던 불교는 지배층의 적극적인 장려로 더욱 융성하고 발전하였다. 불교 문화의 성행으로 불교의 교리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종파가 성립되었으며, 불교의 영향을 받은 다양한 미술품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삼국 유사에 사원들이 별처럼 건립되고 탑들이 기러기 떼처럼 세워졌다는 기록이 있을 만큼 불교문화가 그 당시 미술사에 미친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 건축
1. 불국사: 우리의 세계문화유산
경덕왕 10년(서기 751년), 김대성(金大成)에 의해 창건되었다. 목조 건물은 임진왜란 후에 다시 세운 것이라 옛 모습은 찾을 수 없으나, 청운교(靑雲橋), 백운교(白雲橋)와 함께 석조로 된 것은 그대로 볼 수 있다.
- 불국사 청운교 백운교.
경상북도 경주시 진현동 불국사에 있는 통일신라의 다리. 국보 제23호. 불국사의 대웅전 앞 자하문으로 오르는 다리로 밑의 것을 청운교, 위의 것을 백운교라 한다. 다리 아래는 작은 석재로 궁륭형의 홍예를 만들어 통행이 가능케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