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배와 교육

저작시기 2019.02 | 등록일 2019.02.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Ⅰ서 론
1.연구 목적과 방향

Ⅱ본 론
1.예배와 교육
2.예배와 교육현장
3.예배에 대한 교육
4.예배에 대한 실제적 교육 적용

Ⅲ결 론
1.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예배 그 자체를 교육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예배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신앙적 경험은 자연스럽게 배움의 경험으로 이어지게 된다. 예배 가운데서 나타나는 하나님과 인간의 상호교류의 체험은 기억과 감정으로만 남지 않고, 신앙과 삶의 새로운 구조화를 가능케하는 배움의 경험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웨스터호프(WesterhoffⅢ,J.H)는 교회 교육은 가르침에서 시작하지 않고 오히려 예배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보았다. 예배는 하나님의 실재와 만나는 체험을 하게 해주며, 하나님께 감사하며, 자기를 반성하고 결단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있게 해주는데, 이러한 의미에서 예배는 교육을 일으키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예배가 교육 그 자체는 아니라 해도, 예배에 참여하는 일은 회개와 결단을 동반하는 삶의 전환을 이루는 계기를 주기 때문에 예배의 체험은 곧 배움의 행위가 되는 것이다. 교회 교육이 인간의 참된 변화에 목적을 갖는다면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에 초점을 둔예배는 중요한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예배와 교육은 불가분의 관계성을 지닌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서 예배가 교회교육에 있어서 상호연관성이 있음을 알게 된다. 이 연구는 이것을 기본적 단서로 하여 예배와 교육의 의미를 통한 예배와 교육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예배를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하고, 교육을 통해서 예배를 의미있게 드리는 방법들을 실제적 적용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예배와 교육
1) 예배의 신학적 의미
예배의 신학적 의미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르다. 보통 예배의 주체자에 따라 크 게 세 가지로 나누어지는 데 예배의 주체자를 하나님으로 보는 것과 인간으로 보는 것, 그리고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으로 보는 것이다. (1) 하나님의 계시
계시적 이해가 강조되는 차원으로 예배의 주체자를 하나님으로 보는 차원이다. 이러한 관 점으로 예배를 해석하면 예배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구원과 그 재현의 과정이라고 본다. 이 차원에서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나신 하나님의 목적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강용원, “예배를 통한 교회 교육” (기독교교육 연구,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소, 1995)
고용수, “예배와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논총, 장로회신학대학교, 1996)
박은규, “예배의 재구성”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3)
은준관, “예배와 교육” (서울: 종로서적성서출판, 1997)
은준관, “기초 교육”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9)
은준관, “기독교 교육 현장론”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8)
정장복, “예배의 신학” (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9)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편, “복음주의 예배학” (서울: 요단출판사, 2001)
Paul H. Vieth, 김소영 역,“기독교 교육과 예배”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교육국, 1983)
Raymond Abba, 허경삼 역, “기독교 예배의 원리와 실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