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성폐쇄성폐질환CASE A+

저작시기 2016.01 | 등록일 2019.02.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가.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나. 문헌고찰
1. 만성 폐쇄폐질환의 정의
2. 만성 폐쇄폐질환의 원인
3. 만성 폐쇄폐질환의 임상증상
4. 만성 폐쇄폐질환의 진단검사
5. 만성 폐쇄폐질환의 치료

Ⅱ. 본론
가. 자료수집
1. 일반적 사정
2. 진단검사 자료
3. 일반약물 치료현황
나. 간호과정

Ⅲ. 결론
가. 실습 후 소감
나.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태백이라는 지역이 과거에 탄광 산업으로 발전 했던 지역이고, 그만큼 진폐증 환자도 많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환자가 약 2억 1000만 명에 이르고, 질병이환 및 사망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대부분 만성으로 진행되므로 장기적으로 발생하는 의료비용의 부담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때문에 본 사례의 연구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문헌고찰
1. COPD 정의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 유해한 입자나 가스의 흡입에 의해 발생하는 폐의 비정상적인 염증반응과 이와 동반되어 완전히 가역적이지 않으며 점차 진행하는 기류 제한을 보이는 호흡기 질환이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기관지 끝에 달려있는 허파꽈리가 염증에 의해 파괴되면서 고무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공기 소통이 잘 되지 않으면서 숨찬 증상이 나타나는 폐기종(Emphysema)과 1년 중에 3개월 이상 기침, 가래 증상이 나타나고 최소 2년 이상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기관지염(Chronic bronchitis) 등의 질환이 포함된 개념이며 가역적 기류 폐쇄를 보이는 기관지천식과는 다른 질환이다.

2. COPD 원인
1) 흡연
흡연은 만성 폐쇄성폐질환의 가장 큰 원인이다. 증상과 사망률은 비흡연자보다 흡연자가 가능성이 매우 크다. 흡연을 하면 3,4 benzpyrene과 같은 위험한 발암인자를 포함한 약 4,000종류의 화학물질과 가스가 폐 안으로 흡입된다. 섬모운동이 감소되고 섬모세포가 소실되며 폐포막은 파괴되고 폐포말단의 공기주머니는 비정상적으로 확장된다. 흡연 후 1년이 경과하는 초기에는 점막부종을 동반한 감염 및 감염세포 유입으로 세기관지의 기능 변화가 나타나고 후기에는 기관지 주변의 섬유화를 볼 수 있다. 젊은 나이에 금연을 하면 이러한 세기관지의 변화는 가역적으로 호전될 수 있다. 흡연 시 흡입하는 일산화탄소(CO)는 혈색소와 친화력이 높아 산소보다 빠르게 혈색소와 결합하기 때문에 폐포에서부터 산소 운반 용량이 저하된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2013
성미혜 외,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 2015
KIMS 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2016.5.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