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국가의탄생((The Birth Of A Nation, 1914), 모던타임즈(modern times,1936) 공통점 및 비교

저작시기 2017.08 | 등록일 2019.02.24 | 최종수정일 2019.02.24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스토리와 플롯 및 인과율
2. 평행성
3. 전개 유형과 시간
4. 요소 및 소재(스토리라인, 영상 효과)
5. 화자
6. 스토리 정보의 흐름

본문내용


<국가의 탄생> 영화에서는 남북전쟁과 그 안에서 벌어지는 노예 상황에 대해서 논하는데, 전쟁의 상황, 링컨의 정치적 견해, 그리고 북부와 남부에 있는 두 가족이라는 다양한 시점을 다루고 시간이 얽히면서 내용이 진행된다. 모든 사건에 대해 명시적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남북전쟁이라는 실제적인 역사를 배경으로 이미 관객이 가지고 있는 상황 정보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석 할 수 있게 하였다.

영화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이 영화는 고전 할리우드 영화의 관습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일어난 갈등에 대한 원인과 결과가 확실하고, 하나의 욕망을 토대로 일어난 갈등의 절정을 해소하고 깨끗하게 완결시킴으로써 영화를 마무리한다. 시간의 역행이나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각 시점이 시간 순서에 맞춰서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상황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관객들은 시간을 맞추기 위한 노력이나 의문이 따로 필요 없는 전통적인 구조를 보여준다.

<모던 타임즈>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높아진 실업률로 기계적인 노동일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그 당시 노동자 (떠돌이)가 여러 일을 하면서 어려운 사회 상황을 희극으로 풀어내고,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와 그 상황을 벗어나면서 어떻게든 웃음으로 극복해 나가는 노동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국가의 탄생>의 주 된 동기부여는 남북전쟁의 평화와 백인의 안정성, 그리고 흑인의 욕망이며, <모던 타임즈>는 동기부여 요소는 현실의 극복, 즉 ‘생존을 위한 노동의 욕구, 돈’이다. 주인공이 일하게 된 이유는 단지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살기 위해 일을 하고, 일을 하면서 만든 우연한 실수들로 감옥에 가고 새로운 일을 계속 잡으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또한 주인공은 다양한 특성소를 지니고 있다. 어떤 일에 있어서도 순수하고 코믹으로 풀어나가고, 바보스럽지만 긍정적인 인물로 어려웠던 상황에 더욱 대조적인 인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