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저작시기 2018.11 |등록일 2019.0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어의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나타내 보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색
2) 개수
3) 크기
4) 생김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20년대 바이스게르버의 언어 연구는 트리어(1931)의 장이론에 크게 기여하였고, 다시 바이스게르버(1962)는 트리어의 장이론을 수용하여 자신의 장이론 체계를 수립하였다. 따라서 트리어와 바이스게르버의 장이론은 근본적으로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바이스게르버는 단어의 의미 규정을 ‘하나의 전체적인 구조(장) 안에서 생산되는 가치’라 하고, 이 가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체로서의 구조(장)와 그 안에서 차지하는 개개의 구성요소(단어)의 위치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장의 유형을 두 가지로 분류하는데, 그 분류 기준을 장의 분절 구조가 규정되는 관점의 수에 두고 있다. 곧 하나의 관점으로 규정되는 단층적인 장과 상이한 여러 관점에 의하여 규정되는 다층적인 장이 그것이다. 단층적인 상은 서열적 분절, 입체적 분절 등으로 세분될 수 있으며, 다층적인 장에는 그 동안 장이론 논쟁에서 잘 알려진 ‘죽음’에 대한 단어장이 있다.
다음 장에서는 한국어의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나타내 보고자 한다.

2. 본론

‘눈’은 우리 인간과 상당히 가까운 관계에 있으므로 ‘눈’이라는 말은 구체적인 의미에서부터 보다 더 추상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는 의미의 확장도 그만큼 활발히 일어나기 마련이라고 할 수 있겠다. ‘눈’의 중심의미는 ‘형태면의 눈’이 되겠으며 ‘기능면의 눈’은 ‘형태면의 눈’에서 의미가 확장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눈’의 <외형>과 관련하여서 다층적 의미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외형> 속성은 다음과 같이 <색>〈개수〉〈크기〉〈생김새〉로 하위분류된다.

1) 색

눈동자의 색에 따라 ‘눈’의 명칭이 분절된다.

(1) 머루눈
(2) 눈검정이

 (1)은 {눈동자가 머루알처럼 까만 눈}으로 뜻풀이되면서〈외형-색+까만색〉이라는 특징을 지니며 (2)는 {눈이 유난히 검은 사람}으로 뜻풀이가 되면서〈외형-색+검은색〉이라는 특징은 지닌다.

참고 자료

윤평현(2008), 국어의미론, 역락.
남경완 외(2004), 틀의미론으로 분석한 ‘사다’와 ‘팔다’의 의미 분절, 한국어학회 29호, 1p~24p.
야마노이 데쓰아키(2018), 한국어 신체어 '눈'의 의미 확장과 어휘론적 분절,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학위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