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암 환자의 통증간호 레포트

저작시기 2016.11 | 등록일 2019.01.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암 환자의 통증간호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원인

2. 통증 평가항목

3. 통증 조절방법
①약물요법
②비약물요법

본문내용

·펜타닐(fentanyl)
붙이는 진통제로 경구 투여가 불가능한 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의사가 지시한 곳에 붙이도록 하며, 한 번 붙이면 3일 간 약효가 지속되므로 3일 마다 교환하도록 한다. 한 곳에 장기간 붙일 경우 그 부위가 과민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위치를 잘 조정해야 한다.

·옥시코돈(oxycodone)
옥시코돈의 서방정으로는 10mg, 20mg, 40mg, 80mg 의 네 가지 제형이 나와 있으며, 모두 하루 두 번 복용한다. 옥시코돈 서방정은 모르핀 서방정(MS contin)에 비해 더 빨리 작용하고 부작용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돌발성 통증에 사용하는 속효성 옥시코돈으로 5mg 제형이 있으며 4-6시간 효과가 있다.

☞마약성 진통제의 부작용
·변비
모르핀이 장관의 연동 운동을 억제하고 항문 괄약근의 긴장을 증가시켜 변비를 초래한다. 마약성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예방적으로 완하제를 사용하며, 물이나 주스, 채소,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구역/구토(nausea/vomiting)
구역·구토 증상은 모르핀 투여 시작 초기 또는 증량 시에 나타날 수 있다. 내성이 생기기 쉽고, 통상적으로 1~2주 정도 지나면 없어질 수 있다. 구역이나 구토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나 간호사에게 이야기 하도록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는 약제를 바꾸거나 항구토제를 사용한다.

·진정/졸림(sedation/somnolence)
치료 시작 초기나 증량 시에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바꾸거나 졸음을 줄이는 약을 처방 받을 수 있다.

<진통보조제>
진통 보조제는 진통제의 효과가 낮은 특정 통증에서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 진통 보조제는 WHO 3단계 진통제 사다리의 어느 단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mbs/cancer/subview.jsp?id=cancer_030201030
400
김금순 외(2015), 『성인간호학』,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