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장예절] 사회생활의 기본연습(인사예절, 악수예절, 직장에서의 대화자세, 언어사용예절, 직장인의 복장과 이미지, 전화예절)

저작시기 2019.01 |등록일 2019.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인사예절
II. 악수예절
III. 직장에서의 대화자세
IV. 언어사용 예절
V. 직장인의 복장과 이미지업
VI. 전화예절

본문내용

I. 인사예절

인사는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감정과 겉으로 드러나는 형식이 복합되어 상대방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인사를 할 때는 내면의 친절 ․ 정성 ․ 감사의 마음을 정중하면서도 밝고 상냥하게 표현해야 한다. 아울러 인사란 상대에게 경의를 전달하는 작은 의식이므로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않는 인사는 오히려 결례요, 군더더기에 불과한 것이다. 따라서 인사를 할 때는 의식 또한 매우 중요한 것이다.

얼굴의 표정과 몸가짐이 잘 조화되어야 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인사를 하여야 한다. 고개만 꾸벅 수그리고 마음속으로는 딴생각을 하는 성의 없는 인사보다는 서로가 진심으로 반기고 또 감사하는 마음을 간직한 인사를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인사는 자신과 상대를 위하는 마음으로 해야 하며 이를 습관화해야 한다. 인사할 때의 마음가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상대방이 나를 못 알아보겠지", "나를 못 보겠지", "답례를 못 받지 않을까?"하는 이유로 인사를 망설임으로써 알 만한 사람을 그냥 지나칠 경우에는 두 사람 모두가 어색하게 된다.
둘째, 하나마나하는 인사는 역효과가 날 뿐이다.
셋째, 아쉬울 때만 하는 인사는 인사의 진실성을 의심받게 된다.

II. 악수예절

악수는 바른 자세로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반갑게 미소 지으며 인사해야 한다. 상대방이 자기보다 지위가 높거나, 연령이 많은 경우에는 가볍게 목례하고 악수하는 것이 존경심을 더하게 한다. 허리를 지나치게 굽히면서 악수하는 것은 오히려 상대방을 당황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실레이다. 지나치게 손에 힘을 준다든지 힘없이 악수하는 것은 피하여야 하며 왼손을 주머니에 넣고 악수하거나, 땀 묻은 손으로 법씩 잡거나, 손을 잡고 계속 놓게 않은 채 흔드는 것은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손윗사람이나 여성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일은 결례가 된다. 악수는 서양의 예법이지만 보편화되어 많이 행하여지고 있으며 상대방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