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업윤리] 올바른 직업의식, 직업윤리의 개념 및 특수성과 일반성

저작시기 2019.01 |등록일 2019.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올바른 직업의식

II. 직업윤리의 개념

III. 직업윤리의 특수성과 일반성
1. 직업윤리의 특수성
2. 직업윤리의 일반성

본문내용

I. 올바른 직업의식

모든 직장인이 각기 맡은 바 직무를 성실하게 그리고 능률적으로 수행할 때 전체 직장의 발전은 물론 직장인 각자도 보람 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사람의 모든 행동이 마음가짐에 따라 이루어지듯이 직장 생활 역시 직장인의 마음가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마음가짐이란 일에 임하는 가치관을 말한다. 다시 말해 직장 생활은 직업관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요컨대, 바람직한 직장 생활은 직장인의 올바른 직업관이 정립될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 요즈음 우리 사회에는 더럽고(dirty), 힘들고(difficult), 위험한(dangerous) 일은 하지 않으려는 이른바 3D업종 기피풍조가 만연하고 있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 "는 고전적 직업관을 가지고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볼 때 금석지감(今昔之感)을 느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물론 깨끗하고, 쉽고, 편안한 것을 좋아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문제는 3D업종 기피풍조로 인해 직업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풍조가 만연되고, 더 나아가 기피하는 이 분야에서 국가 경쟁력이 떨어지는 데 있다. 이러한 까닭에 올바른 직업윤리 의식이란 무엇인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을 특정한 가치를 얻어내는 수단으로만 생각한다면 어떠한 직업에서도 만족을 느낄 수 없다. 직업은 인생의 목적을 성취시켜 주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직업 활동 자체가 곧 인생의 목적이다.
둘째, 일정한 직업에 오래도록 종사하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말하자면 하늘의 뜻에 따르고 하늘이 나에게 준 직업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천직의식을 가져야 한다.
셋째, 모든 직업은 평등하다는 가치관이 필요하다. 어떤 직업이든 그 나름대로 국가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있다.
넷째, 직업은 경제적 수단일 뿐 아니라 일을 통한 자아발견 및 실현의 터전이다. 배움을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실현함으로써 마음껏 보람을 느끼고 멋진 인생을 꾸려 나간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