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상무역(상호구매,오프셋)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8.08 | 등록일 2019.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상무역이란
2. 구상무역의 종류
1) 활용도가 낮은 방식
2) 활용도가 높은 방식 - 상호구매와 오프셋의 구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대공황은 1929년부터 4년이나 지속되었다. 이로 인해 경제는 세계 규모로 침체되었고 그 후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며 당연한 결과로 세계무역이 크게 수축되었다. 이를 다시 원활히 재개하고자 무역관리의 수단으로 구상무역이 등장했다. 불안정한 외환관리로 무역대금을 결제하기 어려운 경우, 구상무역을 통해 현물 상품을 대신 지불해 거래가 가능하였다. 수입초과국의 경우 상대나라에게 제품 수입을 일정량 요청하기 위해 도입하기도 했다. 또한 자국 상품의 진출이 상대나라의 압박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구상무역이 사용되었다. 왜 세계적 대책으로 구상무역이 떠올랐는지 구상무역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본론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구상무역의 정의
쉽게 생각하자면, 구상무역은 물물교환과 비슷한 개념이다. 어떤 제품을 수출하였을 때 그 대금을 상응하는 자재 등 현물로 지불받아 화폐를 개입시키지 않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계약을 두 나라가 맺을 시, 지정된 기간 동안 서로 수출을 균일하게 하여 차액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참고 자료

조규진. (2004). 구상무역의 종류. 마케팅, 38(2), 52-57.
두산백과, 구상무역
시사경제신문(http://www.sisanews.kr)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
최경수, (2015) ‘구상무역, 남북협력의 새 모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