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상무역의 종류와 한국의 기업들이 구상무역을 하는 이유 및 나의 의견

저작시기 2018.12 | 등록일 2019.0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구상무역이란?
1. 구상 무역의 등장배경

Ⅱ. 구상 무역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1. 스위치 무역
2. 바터 무역
3. 쌍무 무역
4. 대응 구매

Ⅲ. 국내 구상무역 기업들의 사례
1. 현대중공업
2. 한국전력공사
3. 디엠씨(주)

Ⅳ. 기업들이 구상무역을 하는 이유

Ⅴ. 나의 가치관&의견

본문내용

*구상무역은 크게 보면 대응지불형태, 대금지불여부, 기술이전여부, 대응수입품목의 결과재의 여부, 계약의 수 등에 따라서 다섯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1. 스위치 무역
스위치 무역은 매매계약을 수입업자와 수출업자가 직접 계약을 맺는다. 거래가 된 물건 또한 수출지로부터 직접 수입지로 들어가지만, 제 3국의 중개상이 대금결제에 관련 되어있는 경우를 뜻한다. 이러한 상황일 때, 스위치는 이에 알맞은 스위치 수수료라는 것을 받게 되는 무역이다.

2. 바터 무역
바터무역이라는 것은 2개의 국가 간에 수출과 수입이 일정한 기간 동안 서로 일정함을 유지하게하기 때문에 대금 결제를 위해 쓰이는 자금의 지불을 소용없게 만드는 무역 방식이다. 바터란 돈을 사용하지 않는 물물교환을 뜻 하는 용어였지만, 현 시대에는 환 결제 방식으로 수입과 수출을 연관시키는 무역 방식인 구상무역을 뜻 한다. 보통 바터 무역은 두 나라간의 협정 무역 모습으로 이뤄진다. 특정한 상품의 협의한 약속에 따라서 일정한 기간 동안 두 나라의 수출과 수입이 균형을 가지게 되면서, 이러한 협정에 따라서 차액 결제를 위한 자금의 지불이 없어져서 대금 지불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다.

3. 쌍무 무역
쌍무무역은 상대 국가가 생산하는 물품을 구매하는 것과 동시에, 그만큼 상응하는 자신의 나라의 생산 물품을 파는 무역을 뜻 한다. 쌍무 무역은 쌍무교역주의 즉, 상대국가와의 무역 균형을 원칙으로 하는 자세에 근거를 두면서 이루어지고, 쌍무무역협정은 쌍무 무역을 당좌계정, 같은 말로는 오픈 계정의 지불 협정으로 결정한 것이라 한다. 대체적으로 상호간의 무역을 확대 균형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한 해 동안의 품목을 구분하여 수출, 수입액을 정하고, 그렇게 정한 범위 안에서 수입 허가를 제한 없이 하면서 일정한 지불날짜에 결제를 하는 청산 계정 방식을 사용한다. 이러한 방식은 무역 자유화의 관점으로 봤을 때, 과도기적인 방법으로 여겨진다.

4. 대응 구매
대응 구매는 상대방의 상품을..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