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과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 이론에 대해 알아봅시다.

저작시기 2019.01 | 등록일 2019.01.23 | 최종수정일 2019.09.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2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벨의 인지적 성격이론과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설명
(2). 벨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3). 로저스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4). 벡의 성격이론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러 성격 연구자들이 성격을 정의 하는데 있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성격의 특성을 두 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첫째는 행동의 독특성입니다. 이는 한 개인의 다른 사람과는 구별된다는 점을 일컫는 말입니다. 둘째는 안정성과 일관성인데 이 것의 정의는 시간과 공간의 변화의 따라 성격이 매 순간 바뀌는 것이 아니고 안정적으로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다. 이로 인해 우리가 타인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요구한다, 그러나 성격이 안정성과 일광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결코 변화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건 아니다. 이러한 변화가 결코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한번 변화된 성격은 또 일정기간 안정적으로 그리고 일관되게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쉽게 생각하면 성격이란 개인이 환경에 따라 반응하는 특징적인 양식으로서 타인과 구변되게 하는 독특하고 일관성 있으며 안정적인 사고, 감정 및 행동방식의 총제라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⑴. 벨의 인지적 성격이론과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설명

- 벨의 인지적 성격이론
이론 벨의 인지적 성격이론이란 인지 치료의 세 가지 원천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상학적 접근으로 인해 개인이 자기와 사적 세계에 대한 견해가 행동의 핵심이라는 걸 알 수 있고 이에 인간이 환경적 요소를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잘못된 인지적 왜곡을 변화시킴으로서 문제가 되는 정서와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우리가 어렸을 때 나쁜 기억이나 상처들이 나이를 먹고 무의식적으로 발현되어 현실 세계에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았기 때문에 이러한 잘못된 생각과 사고를 바꿈으로써 성격이 변화될 수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개인의 독특한, 주관적일 경험을 강조한다. 그는 삶속에서 사건들을 보고 해석하는 방식이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믿었다. 로저스에 따르면, 각 개인은 주관적 세계에서 생활하며, 이른바 과학자가 말하는 객관적 세계조차도 주관적인 지각, 목적..

<중 략>

참고 자료

양세원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03)
채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995)
김기태 외, 사회복지실천론 (2006)
장수미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