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 이론을 반영한 한국에서의 교육적 불평등

저작시기 2018.09 |등록일 2019.0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브루디외의 문화자본이론을 반영한 한국에서의 교육적 불평등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본론
1. 문화자본의 개념
2. 한국에서의 교육적 불평등 현상
3. 연구결과

Ⅲ. 결론
1. 논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사회는 IMF 이후 많은 변화를 겪으며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계층 간 교육격차로 인한 불평등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어떤 사회에서도 완전한 평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본인의 능력이 아닌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의해 교육의 계층이 결정되고 불평등이 형성된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발견할 수 있다. 과거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은 옛말이 되어버렸고, ‘금수저’라는 말이 새롭게 등장하게 되었다. ‘금수저’란 부모의 재력과 능력이 너무 좋아 아무런 노력과 고생을 하지 않음에도 풍족함을 즐길 수 있는 자녀들을 지칭하는 신조어이다. 이는 기회가 균등하게 제공되고 노력만 하면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다는 신념이 점차 설득력을 잃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 불평등에 대해 문화자본 이론을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경은 (2014). 문화자본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종단분석을 통한 문화재생산 이론과 문화이동 이론의 검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1.
김현정 (2008),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재생산에 관한 고찰 :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5.
김경근, 변수용 (2007). 한국사회에서의 학업성취에 대한 문화자본의 영향, 17(1), 23-51.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2018) , 『교육사회학 강의자료』 142-14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