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국대 인적자원관리 기말고사 교수님이 찍어준 범위

저작시기 2018.06 |등록일 2018.12.31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적자원 관리와 인사관리의 차이점

인사관리는 탈산업사회를 배경으로발달한 전략이다.인사관리는 노동을 생산요소로 본다. 또한 노동을 노동시장에서 거래되는 일종의 상품으로 간주한다.또한,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를 바탕으로한,감시와 처벌에 초점을 둔 통제적 노무관리다.중심가치와 전략은 낭비제거를 통한 비용절감과 효율성추구이다.반면에,인적자원관리는 산업사회를 배경으로 등장한 관리법으로. 인적자원을 특수한 자산으로 간주하고 고유한 창의를 발현할 수 있도록 투자하는 접근 전략을 취한다.그리고 중심가치와 목표는 인적자원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과 효과성 실현이다.

핵심역량은 모방이 불가능하고,대체가 용이하지 않으며,그 자체로서 희소성을 갖는 역량을 말한다.

주요이론과 인적자원관리 전략의 연계성

보편론은 시공을 초월하여 어떤 조직이든지 적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 정책의 최적의 조합이 있다고 가정한다.제프리페퍼는 7가지 전략을 최적해로 제시했다. 7가지 전략은고용의 안정을 위한 노력,엄격하고 선별적인 채용,자율적 팀과 권한 위임,경쟁력 있는 보상 패키지,광범위한 교육훈련,조직내지위 차별 최소화,조직 성과에 대한 정보공유로 이루어져있다.한계점으로는 환경의 변화에 상관없이 베스트 프렉티스의 다다익선을 강조하며,이에 따라 예외사례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