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OR) 실습일지(9일), 성찰일지

저작시기 2018.12 | 등록일 2018.12.24 | 최종수정일 2019.03.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임상실습일지
2. 성 찰 일 지

본문내용

관찰/수행
첫 날 수간호사 선생님과 주임 간호사 선생님이 오티를 해주셨다.
수간호사 선생님은 수술실의 전반적인 구조, 인력, 제출해야할 과제 등에 대해 설명해주셨다.
주임 간호사 선생님은 앞으로 학생들의 교육을 도맡아 해주시는 분으로 앞으로의 교육계획(손씻기 교육, second scrub 등)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해주셨다.

자가학습
1번방: 수술실 입구에서 동선이 제일 짧고 회복실과 중환자실과 제일 가까운 방으로 응급수술전용 방이다. (프랩용으로 비워두는 방)
2번방: 다빈치 로봇 수술방 / 3번방: 산부인과 / 5,7,9번방: 정형외과
6,8번방: 이비인후과 / 10번방: 신경외과 / 11번방: 흉부외과 /
12번방: 비뇨기과 / 13,17,18번방: 일반외과 / 15번방: 성형외과 /
16번방: 안과 / A,B,C : 외래수술방

실습소감
병동과는 완전 다른 분위기의 수술실이 조금 춥기도 하면서 신기하기도 했다.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수술을 보게 될 것이 기대된다.

관찰/수행
외과적 손 씻기, 가운입기, 장갑 착용하기를 직접 수행하고 연습 해볼 수 있었다.
관찰한 수술 진단명 : GB stone
담낭 결석
수술명 : laparoscopic cholecystectomy
복강경 담낭 절제술

자가학습
담낭결석: 담낭이나 담관에 결석이 생기는 담석증.
복강경 담낭 절제술: 복부에 큰 절개창을 열고 시행하는 개복 수술과 달리, 복부에 0.5~1.5cm 크기의 작은 구멍(절개창)을 여러 개 내고, 그 안으로 비디오 카메라와 각종 기구들을 넣고 시행하는 수술 방법으로 ‘최소 침습 수술’이라고도 불린다. 수술 시 담관과 담낭동맥을 클램핑 하고 담낭을 떼어낸다.
(담낭동맥 과 우간동맥을 잘 구분하여야한다.)

실습소감
외과적 손 씻기를 시행하고 가운을 입어보니 실제로 수술실 실습하는 느낌이 확 들었다. 장갑 끼는 방법이 생각보다 많이 어려워서 second scrub 들어가기 전까지 꾸준히 연습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