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음운론 -훈민정음 해례본의 자모체계와 한글맞춤법의 자모체계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8.12 |등록일 2018.12.18 | 최종수정일 2019.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8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훈민정음> 해례본의 자모체계와 <한글맞춤법>의 자모체계
2. 자음
3. 모음

Ⅲ. 결론

본문내용

언어는 단순히 의사소통의 도구에만 의미가 한정되지 않는다.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의 생활방식, 가치관, 문화 등을 모두 담은 가치의 총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어는 한 민족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이를 통해 해당 문화의 안팎에서 그 민족과 사회의 문화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한국은 고유한 언어를 가진 나라로, 언어의 체계와 구성 면에서 세계적으로 그 독창성과 과학적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한글의 시초는 세종대왕이 창제한 <훈민정음>으로, <훈민정음>해례본에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기재되어 있다. 본 글에서는 <훈민정음> 해례본에 기록된 한글 구성의 자모체계와 시간이 흘러 현재 규칙으로 지정된 <한글맞춤법>의 자모체계와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1. <훈민정음> 해례본의 자모체계와 <한글맞춤법>의 자모체계
<훈민정음>은 1446년 조선의 4대 왕 세종이 창제한 우리나라 고유의 문자이다. 현재는 <훈민정음> 보다 한글로 불리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훈민정음> 해례본에는 이러한 한글에 대한 소개와 창제목적을 비롯하여 훈민정음의 원리가 매우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훈민정음> 해례본에 기록된 창제 당시의 자모체계는 현대의 <한글맞춤법>과 다소 차이가 있다. 먼저 <훈민정음> 해례본에 기술된 자모체계는 ‘ㄱ, ㅋ, ㆁ, ㄷ, ㅌ, ㄴ, ㅂ, ㅍ, ㅁ, ㅈ, ㅊ, ㅅ, ㆆ, ㅎ, ㅇ, ㄹ, ㅿ’17개의 자음과 모음 ‘ㆍ, ㅡ, ㅣ, ㅗ, ㅏ, ㅜ, ㅓ, ㅛ, ㅑ, ㅠ, ㅕ’의 11개, 총 28개로 이루어져 있다. <한글맞춤법>의 자모체계는 이와는 약간 다르게 자음 ‘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 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으로 14개와 모음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의 10개로 총 24개로 이루어져 있다.

2. 자음
1) 사라진 자음
현재 <한글맞춤법>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자음은 ‘ㅿ(반치음)’, ‘ㆆ(여린히읗)’, ‘ㆁ(옛이응)’으로 세 개가 있다.

참고 자료

훈민정음 창제와 연구사 (강신항, 경진, 2010)
개정판 국어사개설 (이기문, 탑출판사, 1972)
개정 한글 맞춤법 강의(이희승 등 지음, 신구문화사, 2015)
다운로드 맨위로